[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정당이 30일 ‘위장전입’ 논란이 불거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본회의 표결과 관련, 인준절차에는 참여하되 투표는 ‘반대’입장을 적용하기로 결론지었다.


바른정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한 의원총회를 통해 31일로 예정된 본회의 표결에 이같은 방침으로 참여할 것임을 밝혔다.


조영희 대변인은 의총이 끝난 뒤 브리핑에서 “바른정당은 원칙과 정도에 따른 국회운영이라는 창당 정신, 정권출범 초기 내각의 시급성에 비춰 총리 후보자 인준절차에 참가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조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위장전입 이사 고위공직자 원천배제라는 대통령 공약이 사실상 파기됐음에도 국민과 야당에게 직접 해명하지 아니한 채 ‘원칙을 지키되 실제 적용에 있어 구체적 기준이 필요하다’는 대통령의 언급은 대단히 미흡하고 잘못”된 것으로 규정했다.


이어 “원칙에 어긋나는 위장전입을 한 이낙연 후보 인준에는 찬성할 수 없다”고 반대 의사를 피력했다.


한편 이날 의총에선 문 대통령의 전일 청와대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회의) 회의 모두 발언에 대한 비판적 견해가 주를 이뤘다.


정병국 전 대표는 “대통령께서 ‘국회가 정치화하고 있다’는 식으로 자기중심적 해석을 했다”면서 “여기에 문제가 있다. 대통령께서 취임 직전과 직후 국민들에게 보여준 모습은 쇼(show)냐. 저는 아니라고 본다”고 문 대통령의 진정성에 의구심을 제기했다.


정 전 대표는 “대통령 스스로 공약을 해서 국민과 약속한 5대 원칙이 무너졌다면 이에 대한 대통령의 생각이 무엇인지 다시 입장표명을 해야”한다며 “오히려 적반하장으로 국회가 정치화하고 있다고 하는 것은 우리가 경험했던 제왕적 대통령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심히 우려스럽다”고 꼬집었다.


이학재 의원 역시 “선거가 끝나고 첫 번 째 인사부터 대통령이 공약을 어겼다”며 “앞으론 어떻게 할 것인지 국민들에게 이해와 양해를 구하고 사과하는 것이 맞다. 국회가 정부 인사에 발목을 잡는 듯한 적반하장은 곤란하다”고 비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