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에서 정세균(왼쪽 세번째) 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승용 국민의당 원내대표,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 의장,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문재인 정부 초대 국무총리로 이낙연 전 전남도지사가 낙점된 가운데, 여야는 1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오는 24일과 25일 양일간 실시키로 하고 31일 총리 인준안을 표결에 부치기로 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자유한국당 정우택, 국민의당 주승용, 바른정당 주승용 원내대표 등 국회 원내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국회의장실에서 회동을 갖고 이와 같이 결정했다.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위원회 위원장은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맡기로 했으며, 청문위원은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각각 5명, 국민의당 2명, 바른정당 1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정세균 의장과 각 당 원내대표들은 이날 회동에서 오는 29일부터 내달 27일까지 6월 임시국회를 30일간 열기로 합의했다.


6월 임시국회 본회의는 이달 29일과 31일 열리며, 31일 본회의에서는 이 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표결에 부친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국회는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된 시점부터 20일 내로 인사청문 절차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31일 본회의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안을 표결에 부치기로 한 것이다.


한편, 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이날 회동에서 정무장관직 신설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을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별도의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조직법 개정안)논의는 전혀 없었다”면서 “오늘 인사청문회 위원장 문제가 제일 중요했고, 오늘 결정을 해야 했기에 정부조직법 얘기는 저쪽(민주당)에서 내놓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내일 두 당(민주당과 국민의당)에서 새로운 원내대표를 뽑기 때문에 (정부조직법 개정안은)새로운 원내대표와 협의할 문제”라도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