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요 5당의 대선후보들은 19일 열린 대선후보 2차 TV토론회 1부에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배치, 국가보안법 폐기, 북한인권결의안 등을 두고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주요 5당의 대선후보들은 19일 열린 대선후보 2차 TV토론회 1부에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배치, 국가보안법 폐기, 북한인권결의안 등을 두고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다.


먼저 사드 배치에 대한 입장을 놓고 공방이 시작됐다.


유 후보는 사드 배치에 전략적인 모호성을 보이는 문 후보를 몰아쳤다. 유 후보는 “북한의 5차 핵실험까지 사드배치를 반대하다가 6차 핵실험을 하면 찬성하겠다는 것이 대통령이 되면 하겠다는 것인가, 말겠다는 것인가”라고 문 후보에게 따졌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 역시 문 후보가 사드 배치 찬성 입장인지를 추궁하면서 “문 후보의 이쪽저쪽 눈치보기 자세는 강대국의 멋익감이 되기 제일 좋은 태도”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미국도 북한의 5차 핵실험 때까지는 그냥 있다가 6차 핵실험을 앞두고 칼빈슨호를 전진 배치했다. 그만 큼 상황이 긴박해진 것이다”라며 “다음정부가 현명하게 절차적 정당성도 거지고 미국, 중국과 충분한 외교적 합의로 해야하며, 전략적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가운데 사드배치를 두고선 문 후보와 안 후보간 공방도 벌어졌다. 안 후보가 “여러 상황들을 보면 결국 우리는 사드를 배치하고 중국도 설득해야 할 문제가 남는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사드 배치부터 표명해 놓고 어떻게 중국을 설득 할 수 있느냐”고 공격했다.


이에 안 후보가 재차 “박근혜 정부가 중국 정부를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빼먹어 국익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했다”고 답하자 문 후보는 “국민의당 당론은 사드 반대 아닌가”라고 안 후보의 약점을 공략하기도 했다.


홍 후보는 “박 대표가 당의 실세인데 어떻게 사드 배치 당론을 바꿀 수 있느냐. 박 대표를 내보낼 의향이 있느냐”고 안 후보를 향해 직격탄을 날렸다. 이에 대해 “제가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모두 역할이 있다”며 박 대표를 내보낼 뜻이 없음의 의사를 내비쳤다.


문 후보 안보관 집중 난타 당해


유 후보와 홍 후보는 문 후보의 안보관을 공격하기 위해 관련 이슈들의 질문이 시작됐다. 이는 안보 문제가 흩어진 보수표를 모을 수 있는 이슈라고 판단한 듯 하다.


유 후보는 문 후보의 안보관에 대한 질문에 “단도직입적으로 묻겠다. 김정일에게 북한인권결의안 기권 여부를 물어봤느냐”고 문 후보에게 쏘아붙였다.


그러나 유 후보는 “북한에 물어보나 마냐 아니냐”며 “이것은 정직성의 문제다”라고 공격했다. 홍 후보도 “북한에 의견을 물었는지 회의록을 보면 나올텐데 확인할 수 없느냐”면서 “회의록을 확인해서 문 후보의 말이 거짓일 경우 어떻게 하겠느냐”고 입장을 물었다.


아울러 주적 개념에 대한 논란도 불거졌다. 유 후보는 문 후보에게 “주적이 어디냐”고 물었다. 이에 문 후보는 “대통령이 되려는 사람으로서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이다”며 답변을 피해갔다.


이에 유 후보는 “국가 정식 문서인 국방백서에도 주적이 북한이라고 나오는데 주적을 주적이라고도 못하냐”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국가보안법 폐기문제에 대해서 홍 후보는 문 후보를 향해 “국가보안법을 폐지하겠냐”고 입장을 물었다. 문 후보는 “찬양·고무 항목 폐지 등 국회에서 합의할 수 있는 부분에 한해서 개선하겠다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국가보안법 폐지 입장인 심 후보는 “국보법을 왜 폐지하려 하지 않느냐”고 묻자 문 후보는 “국보법 폐지를 주장할 시기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