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양 포스코 회장, 윤석만 전 포스코 사장


[스페셜경제]포스코 그룹이 연일 휘청거리고 있다. 이번엔 민간인 불법사찰 파문이 포스코 인사개입 의혹으로 번지고 있다.


민간인 사찰 사건을 재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윤해)은 총리실 산하 공직윤리지원관실이 지난 2009년 1월 윤석만 전 포스코 사장을 불법 사찰했다는 정황을 확보해 수사 중이다.


윤 전 사장은 이구택 전 회장의 후임 회장 자리에 물망에 오르던 인물로, 정준양 현 포스코 회장(당시 포스코 건설 사장)과는 경쟁했던 인사다.


복수의 관계자들에 따르면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은 2008년 말 윤 전 사장, 박태준 명예회장, 이 전 회장을 잇달아 만나 이 전 회장의 후임자를 물색했다. 당시 박 명예회장은 윤 전 사장을 적임자로 추천했지만, 박 전 차관은 2009년 1월 초 “정준양 씨로 결정했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윤 전 사장이 저항했고, 박 전 차관은 윤 전 사장을 압박하기 위해 지원관실을 통해 뒷조사를 했을 것으로 검찰은 의심하고 있다. 당시 지원관실 진경락(45·구속) 총괄과장은 직원을 윤 전 사장의 암행사찰 전담으로 지정해 뒷조사를 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윤 사장에 대한 지원관실의 불법 사찰은 박 전 차관이 총리실 국무 차장으로 공직해 복귀한 2009년 1월 직후에 시작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특히 검찰은 2009년부터 지원관실이 작성한 문건들에 ‘박 차관 보고’라는 문구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박 전 차관이 윤 전 사장 뒷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보고받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집중 조사를 벌이고 있다.


검찰의 민간인 사찰 사건 재수가의 파장이 어디까지 미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