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문재인, 안희정 등 유력 대선주자들이 금호타이어 해외 매각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하게 피력하면서 금호타이어 매각에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정치권의 주장에 선을 그으며, 주주협의회의 의견을 모으고 있지만 갈수록 중국 기업에 대한 매각 논리의 힘이 빠지고 있는 실정이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KDB산업은행 등 8개 채권은행으로 구성된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는 이날 박 회장이 요청한 컨소시엄 구성 허용 여부를 서면 부의한다.


채권단 측은 “각 채권단이 판단을 내려 산은에 입장을 전달하면 늦어도 이번주 안에는 박 회장의 요구를 수용할지에 대한 최종 결론이 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안건은 주주협의회 의결권 기준 75%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가결된다.


지난 17일 주주협의회가 실무자 간담회를 진행할 때까지만 해도 컨소시엄 허용 논의에 대한 채권단의 움직임이 크지 않았다. 여기에 주주협의회가 금호아시아나 측의 주장에 대한 명분 허용을 확보하기 위한 요식행위에 불과할 것이란 주장이 많았다.


하지만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금호타이어 매각 논란이 정치권으로 퍼지면서 분위기는 급변하기 시작했다.


특히 대선주자들이 중국 기업에 금호타이어를 매각하는 것에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며 결국 채권단이 박 회장의 손을 들어줄 것이라는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


유력한 대권 후보로 지목되고 있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금호타이어 매각은 단순히 금액만 가지고 판단할 것이 아니다”라며 채권단은 국익과 지역경제,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신중하게 매각을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기에 안희정 충남지사 대변인을 맡고 있는 박수현 전 의원도 “매각 기준에는 정량적 평가뿐만 아니라 정성적 평가도 충분히 고려했어야 한다”며 “장기고용보장, 연구 및 설비투자, 지역경제에 대한 영향 등을 고려한다면 현재 우선매수협상자로 선정된 더블스타가 적정하다고 보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금액적인 평가 외에 지역 경제, 일자리 창출 등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했을 때 중국의 더블스타에 매각하는 것이 논리에 맞지 않는 다는 것이다.


또한 제2의 쌍용차 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금호타이어로 인한 제2의 쌍용차 사태를 막아야 한다”며 “정부는 금호타이어 협력업체와 노조가 참여하는 민관합작펀드를 구성해 금호타이어를 인수할 수 있도록 지원하라”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와 주승용 원내대표 역시 “금호타이어에 대한 불공정 매각추진에 대해 반대입장을 분명히 밝힌다”며 “중국 더블스타에 허용한 컨소시엄 구성을 박 회장에게도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 회장은 일관되게 컨소시엄 구성 허용을 주장해 왔지만 채권단은 컨소시엄 반대 입장을 펼쳤다.


유력 대선주주들이 금호타이어의 중국 매각에 반대 입장을 펼치면서 채권단의 입장에서도 선뜻 중국 업체의 손을 들어 주기에 난처한 입장이 됐다.


여기에 최근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조치로 중국에 대한 여론이 우호적이지 않은데다 정치권까지 압박 수위를 높이면서 채권단의 부담은 적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업계의 한 관계자는 “호남을 기반으로 한 금호타이어 매각에 정치권도 큰 관심을 갖고 이 문제에 대해 살펴보고 있다”며 “채권단이 컨소시엄 반대의 명분이 명확하지 않을 경우 금호타이어 인수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