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원이 이화여대 특혜 의혹에 휩싸인 교육부 고위공무원에 대한 중징계를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감사원이 이화여대의 대학 재정지원사업 등 특혜 의혹에 휩싸인 교육부 고위급 공무원의 중징계를 요구한 사실이 밝혀졌다.


9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감사원은 지난해 7월과 11월, 12월 대학 재정지원사업과 관련한 감사를 진행하고 지난 6일 교육부 대학정책실장 A씨의 중징계를 요구했다.


감사원은 프라임(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 지원 대상 가운데 상명대 본교와 분교모두 선정돼야 했음에도 A 실장이 청와대 지시를 받아 본교를 탈락케 하는 대신 이화여대를 선정한 것으로 판단했다.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수사 결과 청와대 교육문호수석이 개입해 이화여대가 결국 상명대 본교를 제치고 프라임 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감사원은 교육부에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A 실장의 중징계 처분 요구를 통보하는 한편, 이준식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주의, 담당 국장과 과장 등은 경징계 및 주의 처분을 각각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 반발…‘지역 안배’ 차원 선정 결과 조정


하지만 교육부는 이런 감사원 요구에 크게 반발하고 있다.


상명대 본교와 분교 두 곳 모두 사업 선정권에 지정됨에 따라 되레 특혜 의혹이 불거질 것으로 예상돼 사업관리위원회의 심의 결과 내린 결론이란 입장이다.


결국 한 대학에서 2개의 캠퍼스가 선정되면 사업 취지 자체를 훼손할 우려가 있어 ‘지역 안배’ 차원에서 선정 결과를 조정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이번 감사원 처분에 대해 재심의를 청구할 방침이다.


교육계에선 지난해 ‘비선 실세’ 최순실의 딸 정유라의 이화여대 입시·학사관리 특혜 의혹이 불거졌을 당시부터 이대가 정씨 입학에 대한 대가로 교육부 재정지원사업에 대거 선정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실제 이화여대가 신청한 정부 재정지원사업 9개 가운데 무려 8개나 선정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