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주호영(오른쪽 세 번째) 원내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정당 탄핵정국 비상시국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정치권과 모든 국민은 헌재 판결에 승복해야 하며 탄핵 기각시 의원직 총 사퇴로 정치적 책임을 지겠다'고 밝혔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대통령의 운명을 결정지을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바른정당은 9일 국민분열과 사회 혼란을 막기 위해 박 대통령이 헌재 선고에 승복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로 촉구했다.


정병국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탄핵정국 비상시국 의원총회에서 “주사위는 던져졌고, 탄핵심판 결과는 못 바꾼다”면서 “헌재 판결 이후 벌어진 사회혼란을 막아야 하는데, 박 대통령이 오늘이라도 승복을 한다는 선언만 하면 (국민분열 등)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대표는 “법치는 승복과 존중에 생명력이 있지만 아직도 바른정당을 제외한 다른 정당에서는 헌재 결과에 완전히 승복하겠다는 해명을 안 하고 있다”며 “이번 현재 판결이 갈등종식이 돼야지 새 불씨가 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이어 “자유한국당 탄핵 찬성파 의원들도 용기를 내야 한다”면서 “친박 세력과 한 지붕 아래 있을 명분이 없다”며 탈당을 압박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치권과 모든 국민은 헌재 결정에 승복하고 내일 이후부터 대한민국은 다시 하나가 돼야 한다”며 “뭉치면 살고, 분열하면 모두가 망한다”며 헌재 선고에 따라 국민이 분열될 것을 우려했다.


이어 “대한민국 파괴세력, 헌정 파괴세력은 엄벌돼야 한다”면서 “바른정당은 헌재 결정을 겸허히 수용할 것이고, 기각되면 의원직 총사퇴로 책임을 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태 사무총장은 “국민의 이름으로 심판정에 오른 탄핵은 인용돼야 한다”며 “수구 적폐와 부패 패권은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한다”면서 자유한국당을 비판했다.


김 사무총장은 이어 “박근혜·최순실과 함께 했던 한국당은 역사와 국민 앞에 사죄하고 스스로 소멸해야 하고, 스스로 역사의 죄인임을 국민 앞에 고백해야 한다”며 “바른정당은 과거 청산과 적폐청산, 패권청산의 길에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도 “내일 헌재 결정이 나기 전 박 대통령이 헌재 결정에 승복한다는 약속을 국민 앞에 하는 것이 분열과 혼란을 막는다”며 “대통령이 마지막 순간 화합과 통합을 위한 모습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혜훈 최고위원 역시 “탄핵재판 기일이 확정되자, 여야 모든 정치권이 승복을 다짐하고 있는데, 촛불이든 태극기 집회든 참석해 불복을 부추길 경우 중징계 해 진정성을 보여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지난달 13일 4당 원내대표 합의에 동참하고도 태극기 집회 불복 부추기기에 앞장서고 있다”면서 “대선주자도 참석해서 국민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태극기 집회 참석은 개인 문제일 뿐이라는 한국당은 승복 약속을 할 마음이 애초부터 없었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약속을 안 지키는 한국당은 이번만큼은 꼭 지켜야 하고, 국민들은 이번 헌재 판결에 불복하고 대한민국을 둘로 쪼개는 정치인들을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