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기 전 국가정보원장이 앞선 특검 조사과정에서 국정원의 보수단체 자금 지원 사실을 시인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이병기 전 국가정보원장으로부터 ‘국가정보원의 보수단체 지원’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간 반복적으로 제기된 보수단체 동원 의혹에 대한 전직 국정원장의 최초 시인에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9일 <한겨레> 단독보도에 따르면 2014년 7월~2015년 2월 기간 국정원장을 지낸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앞선 특검 조사에서 국정원의 보수단체 지원과 관련해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은 예전부터 해오던 일”이라며 “기조실장한테 그런 내용에 대해 보고받았지만, 계속 그런 지원이 있어왔기 때문에 국정원장이 굳이 터치할 입장은 안 됐다”고 밝혔다.


앞서 특검팀은 지난 1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이 전 원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한 뒤 소환 조사한 바 있다.


이어 이 전 원장은 “내가 (국정원장으로) 있던 시절에도 지원을 했고, 지금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다만 상세한 (지원) 내역에 대해선 말하기 어렵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으로 어떤 단체에 지원했는지에 대해서도 밝히지 않았다.


국정원의 보수단체 지원 의혹 “이미 수차례”…전직 원장 최초 시인


이와 관련, 국정원 측은 “제기된 의혹만으로 답변하기 어렵다”고 <한겨레>에 말했다.


국정원이 민간 보수단체에 대한 자금을 지원한 사실이 전직 국정원장의 입을 통해 확인됨에 따라 큰 사회적 파장이 예상된다.


현행 국가정보원법 제9조에 따르면 국정원장을 포함한 직원은 정당이나 정치단체에 가입하거나 정치활동에 관여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한편, 지난해 4월 열린 ‘국정원 댓글사건’ 관련자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파기환송심 공판에서 검찰은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직원 박모씨가 보수 우파단체를 지원하고 지도했다”고 밝혔다.


또한 특검은 블랙리스트 수사 과정에서 김기춘(78·구속기소)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한국자유총연맹과 어버이연합 등 보수 우익단체 집회·시위에 개입한 ‘관제 데모’ 지시에 대한 정황도 포착한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