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정 기자]롯데그룹이 한미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부지 교환 계약으로 중국의 보복에 직면해 비상이 걸렸다.


하지만 현재 상황이 기업 단독으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지 못한데다 정부마저 뚜렷한 대책이 없어 애만 태우고 있다.


6일 재계에 따르면 롯데그룹이 사드 배치 부지를 제공한 것과 관련해 롯데그룹에 대한 중국의 보복조치가 가시화되고 있다.


성주골프장이 사드 부지로 선정됐다고 알려진 후 중국은 한국을 향한 보복조치를 시행해 이와 관련해 다수 매체는 ‘치졸하다’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다.


특히 최근에는 현지 롯데마트 매장에 대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며 압박의 수위를 점점 높이고 있다.


이날 오후 4시까지 중국 내에서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마트 지점 수는 모두 23곳으로 이는 중국내 롯데마트의 25%에 해당하는 수치라 국내 기업들은 충격에 빠진 상태다.


현지 롯데마트 측은 “소방시설 점검으로 인해 영업을 잠시 중단한다”며 “영업 재개 이후 별도로 공지할 것이며 선불식 카드를 갖고 있는 고객은 영업이 재개된 이후 사용할 수 있다”고 매체들은 보도했다.


이에 더해 현지 SNS를 중심으로 영업 정지당한 점포에서 중국 국가를 부르거나 국기인 오성홍기를 흔드는 등의 동영상까지 확산되고 있다.


앞서 지난해 국내에서 성주골프장이 사드 부지로 결정된 이후 중국 당국은 현지에 진출한 롯데 계열사 전 사업장에 대해 세무조사와 소방·위생·안전점검을 진행하며 총구를 겨눈 바 있다.


이후 관영 언론을 주축으로 롯데를 흔들어대는 기사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선동적으로 불매운동을 부추기는 기사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중국 기업들도 롯데에 대한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나선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각에서는 다가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을 기점으로 중국 당국의 극에 달한 제재가 가해질 거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3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은 중국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을 고발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날이다. 2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하는데 지금까지의 전적으로는 걸려들지 않은 기업이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다.


‘소비자의 날’ 프레임에 걸려 들면 기업들은 주가 폭락과 판매량 급감등으로 곤혹을 치러야 한다.


따라서 재계에서는 이번에는 롯데마트와 롯데호텔 등 롯데가 중점적으로 타겟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