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접수 결과 전국 5천개에 달하는 중고교 가운데 단 3곳만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우편향’ 논란에 휩싸인 역사 국정교과서에 대한 전국 중고교 연구학교 신청 결과 예상대로 극도로 낮은 참가율을 기록했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보조교재로 배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정교과서 연구학교에 최종 신청한 학교는 경북항공고(경북 영주)와 문명고(경북 경산), 오상고(경북 구미) 등 총 3곳으로 밝혀진 가운데, 결국 국정교과서의 채택률은 전국 고등학교의 1%에도 못 미치는 0.06%로 마감됐다.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경북 소재 사립고 단 3곳 불과


16일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따르면 신청 마감일인 전날 기준 경북 소재 3개 사립 고등학교가 연구학교 신청서를 경북도교육청에 제출했다.


또한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문명고의 경우 내부적으로 교사들의 반발이 있었다.


하지만 학교장의 설득으로 학교운영위원회에 연구학교 신청 안건이 상정됐고 결국 찬성 5명, 반대 4명으로 통과됐다. 경북항공고는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치지 않고 신청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학교 외에 국립 고등학교 12곳 역시 연구학교 지정을 한때 검토했지만 실제 교육부에 신청한 학교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이 밖에도 당초 연구학교 신청을 계획했지만 교사와 학부모가 크게 반발하면서 무산된 사례도 있다.


경북 김천시 소재 김천고(자율형 사립고)는 연구학교 신청 쪽으로 당초 가닥이 잡혔지만 이날 오전부터 학부모 수십 명이 몰려와 항의하는 등 교사와 학부모, 학생의 강력한 반발에 밀려 결국 신청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구 계성고와 울산 삼남중도 학교 구성원들의 반대로 연구학교 신청이 무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혹’ 교육부, 희망하는 학교 한해 보조교재로 활용 가능


경북 지역을 제외한 16개 시도에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학교는 단 한 곳도 나타나지 않았다. 특히 서울시와 강원도 등 상당수 시도교육청에선 연구학교 신청을 안내하는 공문조차 일선 학교로 발송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극도로 저조한 연구학교 신청률이 나온 것은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사실이 알려졌을 당시부터 거셌던 사회적 논란과 최종본에서조차 수많은 오류가 발견되는 등 이미 악화될 대로 악화된 여론이 반영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경북도교육청은 17일 이들 3개 학교에 대한 연구학교 신청 결과를 교육부에 보고할 예정인 가운데, 연구학교 지정권이 있는 이영우 경북도교육감이 그간 국정교과서에 우호적 입장을 밝혀온 만큼 3곳 모두 연구학교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교육부는 연구학교 신청률이 20%에 달할 것이란 예측을 내놓은 바 있다. 하지만 교육부 예상은 크게 빗나간 가운데, 연구학교가 아니더라도 희망하는 학교에 한해 국정교과서를 보조교재로 활용 가능한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