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지층을 등에 업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한 연장 요청을 거부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바른정당은 9일 “특검 기간 연장에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장제원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을 갖고 이와 같이 언급한 뒤, “특검이 (수사 기한 연장을 요청하면) 황 대행이 즉각 수용해야 하고, 수용하지 않을 시 바른정당은 특검 연장법안을 제출해 야당과 함께 통과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대변인은 “특검이 원하는 방향에서 활발한 수사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법안을 만들어 제출해, 무리가 없도록 (특검 수사를)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야당과 공조해 (특검 수사)시한을 연장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국정 농단을 수사 중인 특검팀의 수사 연장 요청을 황 대행이 거부할 경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과 공조해 특검 수사를 연장시키겠다는 것.


야3당은 이미 특검법 개정에 착수한 상태다. 여기에 바른정당이 동참하게 되면 특검 연장 법안은 별 무리 없이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 대변인은 다만, “박영수 특검이 나름 생각이 있다고 본다”며 “특검 연장에 대한 요청이 없는데, 정치권이 먼저 나서서 연장하라고 하는 것은 정치권이 오히려 특검 수사에 지장을 줄 수 있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견지하기도 했다.


한편, 바른정당은 대선 경선관리위원장에 이종우 경남대 석좌교수를 임명했다.


장 대변인은 이 교수에 대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기조실장과 사무총장 등을 역임하고 상임위원도 지내는 등 선관위 역사와 함께 했다”며 “이종우 내정자는 바른정당이 개혁보수의 가치를 지향하는 것에 적극 동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정당은 명망가 위주로 선거관리위원장을 모셨는데, 바른정당은 이런 선례를 벗어나 선거 실무를 현장에서 지휘했던 풍부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모셨다”면서 “대선 경선은 이 교수의 엄정한 관리 하에 뜨거운 경선을 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른정당은 오는 13일 이 교수를 경선관리위원장으로 공식 임명하고 경선규칙 마련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오는 20일 까지 대선후보 선출 규정 및 규칙을 확정짓고, 22일 예비후보 등록을 진행한 뒤, 내달 24일까지 대선후보를 선출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바른정당은 오는 17일부터 당협위원장이 임명된 61개 지역을 제외한 192개 지역에 대한 조직위원장 공모에 들어가기로 했다.


12일에는 당 필승전략 워크샵을 갖는다. 장 대변인은 “필승전략 워크숍 내용은 미래와 비전 방향에 대한 것으로 검찰 개혁과 재벌 개혁, 경제민주화 토론, 정치·경제·사회 분야의 개혁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