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숙자 기자]국내 주요 대형건설사들이 지난해 4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실적 저평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의 회계기준이 강화되면서 실적이 저평가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최근 대우건설의 3분기 보고서에 대해 회계법인이 ‘의견거절’을 내는 등 건설 산업 회계 처리 기준에 대한 투명성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31일 발표한 GS건설의 4분기 매출은 전년보다 4.7% 증가한 3조1150억원, 영업이익은 0.3% 감소한 530억원을 기록했다. 의정부 경전철 특수목적법인(SPC) 파산에 따른 지분상각비 477억원, 용인동백 스프링카운티 금융보증부채 충당금 387억원, 알파돔씨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지분상각비 177억원 등 총 1254억원의 영업외 비용이 반영돼 순손실을 기록했다.


금융당국은 공사미수금과 미청구공사, 예정원가 등 건설사들의 자의적인 수익성 인식 기준을 국제 기준에 맞추도록 요구하고 있어 건설사들은 실적 저평가를 우려하고 있다.


원가산정과 수익인식 등에서 금융당국이 요구하는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면 매출로 인식되지 않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건설업은 수주 산업 특성상 공사미수금과 미청구공사가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난해 3분기 공사미수금에 따른 손실이 컸던 대우건설은 미수금에 따른 대손충당금으로 4536억원을 설정했고 GS건설 역시 공사미수금 가운데 1277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설정했다. 대림산업 역시 지난 3분기 미수금에 따른 대손충당금으로 3889억원을 설정했다.


그 밖에도 SK건설은 633억, 포스코건설은 479억, 현대건설 137억원을 미수금에 따른 손실로 책정했다.


여기에 미청구공사도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건설사가 공기 지연과 추가 공정 발생 등으로 발생하는 미청구공사액은 주로 발주처와 협상을 통해 받는데 여의치 않을 경우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대우건설 사태 등의 영향으로 회계기준이 강화되면서 실적 저평가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