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적통 깃발 들어 올린 ‘바른정당’…‘문재인 대항마’ 되려는 潘

▲ 바른정당 정병국 초대 당대표가 지난 2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 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추석과 더불어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 연휴가 시작됐다. 설 명절에는 그동안 흩어졌던 가족·친지들이 모여 얼굴을 맞대고 이러저런 이야기꽃을 피운다. 이 때문에 여론의 향배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정치권은 명절을 앞두고 이벤트를 만들어 명절 밥상머리 화두로 떠오르길 기대한다. 특히 올해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으로 ‘벚꽃 대선’이 점쳐지는 만큼, 이번 설은 대선을 앞두고 마지막 명절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치권에서는 크고 작은 이슈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여러 정치권 이슈들 가운데서도 바른정당 창당과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행보가 이번 설 명절 밥상머리의 주된 이야깃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바른정당 창당과 반 전 유엔 사무총장의 행보가 올해 조기 대선에서 중대 변수로 작용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설 명절 밥상머리 화두로 떠오를 ‘바른정당 창당’과 ‘반 전 총장의 행보’에 대해 살펴봤다.


따뜻한 보수 기치와 민생정당


潘, 연대 주도?‥실현 가능성↓


지난해 12월 27일 새누리당 비주류 의원 30여명은 무너진 보수층의 재건과 결집을 위해 분당이라는 구국적 결단을 내린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4년 동안 민심보다는 자신의 40년 지기인 최순실 씨에게 의존해 위법을 자행해온 데다가, 박 대통령을 주군으로 모시던 친박계는 대국민 사죄보다는 최 씨에게 휘둘려온 박 대통령을 옹호하는 데만 열을 올리면서 유일 보수당이었던 새누리당은 보수층의 궤멸을 자처하고 있었다.


이에 당내에서 비주류로 분류되던 30여명의 의원들은 더 이상 새누리당에 희망이 없다고 판단한 나머지 분당이라는 과감한 결단을 내렸고, 보수신당 창당을 위해 창당준비위원회를 구성한지 28일만이었던 지난 24일, 바른정당은 전국정당의 면모를 갖추고 새누리당과는 차별화된 ‘개혁적 보수’와 ‘따듯한 보수’를 기치로 내걸고 창당의 깃발을 들어 올렸다.


분당 28일만의 창당은 물리적으로 결코 쉽지 않은 작업이었고, 그야말로 속전속결이었다. 당 정강정책 확립과 여의도 당사 마련 및 사무처 구성은 물론 서울·경기·인천·강원·전북·대구·경남·부산·경북 등 전국 각지를 돌며 시도당 창당대회 개최까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기간 동안 숨 가쁘게 달려온 결과 전국정당으로서의 골격을 갖추게 됐다.


무릎 꿇은 무대와 바른정당…‘대국민 사과’


박근혜-최순실의 국정 농단으로 인해 무너진 보수진영의 재건과 보수의 적통임을 자임하며 창당의 깃발을 들어 올렸던 지난 24일. 이날 개최된 바른정당 중앙당 창당대회에는 당원들과 지지자들의 뜨거운 함성으로 가득했다.


창당대회가 열렸던 서울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는 전국에서 모여든 4000여명의 당원들과 지지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뤘고, 관중석에 앉지 못한 당원들과 지지자들이 계단과 통로에 앉으면서 걸음을 옮기기조차 힘들 정도였다.


바른정당은 현역 의원들과 당직자 등 간단한 소개를 마친 뒤,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과 관련한 대국민 사과를 하기 위해 바른정당 고문을 맡고 있는 김무성 의원을 필두로 국민 앞에 무릎을 꿇었다.


마이크를 잡은 김무성 고문은 “정치를 바로 하겠다는 바른정당의 새 출발과 함께 다가오는 설날에 새배하는 마음을 담아 큰절을 올리겠다”며 소속 의원들 및 당직자들과 함께 당원과 지지자들, 국민들을 향해 큰절을 올렸다.


김 고문은 이어 소속 의원 전원과 주요 당직자, 원외 인사들과 함께 무릎을 꿇고 ‘국민께 드리는 글’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농단 사태를 막지 못한 책임을 통감하며 통절한 마음으로 국민 여러분께 사죄한다”면서 “진정한 보수정치의 적통을 이어가고, 좌파의 집권을 막는 게 역사적 책무라고 생각하고, 나라와 국민을 진정으로 생각하고, 보수의 가치를 지키려는 저희의 염원이 바른정당의 탄생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김 고문은 “정치는 국민의 고단한 삶을 살피는 것”이라며 “국민의 이익을 위해 발로 뛰며 현장을 찾고 작은 소리로 경청하는 낮은 자세를 지키는 민생정당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깨끗한 보수, 따뜻한 보수를 지향하는 바른정당이 오늘 새 출발을 한다”며 “국민과 당원 동지 여러분의 뜻이 그대로 반영되는 진정한 민주정당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당 대표로 선출된 정병국 대표는 이날 당 대표 수락연설을 통해 “바른정당이야말로 진짜 보수 세력이고 적통 보수임을 선언한다”면서 “가짜 보수를 배격하고, 보수의 진정한 가치를 지키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깨끗하고 능력 있는 후보를 세워 진정한 수권정당이 되자”며 “이번 대통령선거 경선을 화합과 축제의 장으로 만들고, 반듯하고 능력 있는 대통령 후보를 만들어 반드시 적통 보수의 정권을 창출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바른정당은 설 명절 연휴를 이틀 앞두고 대국민 사과와 함께 보수 적통임을 자처하며 공식창당을 선언했다.


▲ 지난 24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열린 바른정당 중앙당 창당대회에 참석한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소속 의원들이 대국민 사죄를 하고 있다.

설 민심 잡기 위해 창당에 박차


바른정당이 분당을 선언한지 한 달도 채 안 되는 기간 동안 일사분란하게 창당을 마무리한 이유는 설 명절 민심을 선점하기 위해서다.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심판으로 올해 대선이 4월말 5월 초에 실시되는 벚꽃 대선이 점쳐지는 만큼, 이런 설은 대선을 앞두고 마지막 명절이 될 가능성이 높다.


명절이면 으레 그동안 흩어졌던 가족·친지들이 모여 얼굴을 맞대고 이러저런 이야기꽃을 피운다. 이야기꽃을 피우는 가운데서도 정치권 뉴스는 비중이 크든 작든,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골소재 중 하나다.


특히, 올해는 대선이 예정돼 있기 때문에 정치와 관련된 이야깃거리가 주요 화두로 떠오를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신생 정당인 바른정당이 명절 밥상머리의 주된 화재거리로 오르내리기 위해선 명절 전 창당 작업을 모두 완료했어야만 했다는 것.


독자적 행보 고집하는 潘의 속내


이번 설 명절 밥상머리에서는 바른정당의 창당과 더불어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의 바른정당 입당 여부도 주된 화재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도 그럴 것이 귀국 직후 민생행보를 이어오던 반 전 총장은 ‘1일 1실수’라는 실수 퍼레이드를 연출하면서 정치 초년생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냈음은 물론이거니와 반기상·반기호 등 동생들에 대한 각종 의혹이 터져 나오자, 설 연휴 직후 특정 정당에 입당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내비쳤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반 전 총장이 보수진영의 몰락을 자처하고 다른 당과의 연대가 어려운 새누리당 보다는 개혁적 보수와 따듯한 보수를 기치로 내세워 보수층 결집은 물론 중도로의 외연확장이 가능한 바른정당으로 입당하지 않겠냐는 전망이 우세하다.


일각에서는 만약 반 전 총장이 바른정당에 입당한다면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지사, 원희룡 제주지사 등 당내 대선후보들과의 치열한 경선과정이 흥행으로 이어져, 당 지지율과 대선후보들의 체급이 동반 상승하는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 분석하고 있다.


다만, 반 전 총장은 당분간 바른정당 등 특정 정당에 입당하지 않을 것이라 선을 긋고 있다.


반 전 총장은 지난 25일 새누리당 및 바른정당 일부 의원 24명과 함께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는데, 반 전 총장은 이 자리에서 “어떤 결정을 내리는 것은 시간이 좀 더 걸릴 것 같다”면서 “지금은 어느 정당도 들어가지 않겠다. 중간 지대에서 독자적으로 하겠다”고 언급했다고 한다.


반 전 총장의 독자적 행보는 일단 새누리당을 탈당한 일부 의원들과 세를 규합해 원내교섭단체 수준(현역의원 20명)의 독자적 정치결사체를 구성한 뒤, 향후 바른정당에 일정 지분을 요구하는 ‘당 대 당’ 형식의 합당을 취하겠다는 속내로 읽힌다.


즉, 바른정당 창당을 주도한 김무성 고문 등의 우산 속으로 들어가지 않고 자신의 세를 규합한 뒤, 차후 입당을 놓고 일정 지분을 요구하는 협상을 벌이겠다는 것.


1차적으로 바른정당과 당 대 당 형식의 합당을 마치면, 개헌을 매개로 국민의당 및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전 대표 등과 연대해, 최종적으로 자신이 ‘문재인 대항마’가 되겠다는 의도라는 것이다.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심재철 국회 부의장 초청으로 '왜 정치교체인가'를 주제로 한 간담회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이명수, 신상진, 심 부의장, 반 전 총장.

독자적 행보…지지율은 하락↓


‘자생력’ 키운다…‘南·劉’ 출격


潘이 주도하는 연대…‘희망사항?'


그러나 반 전 총장의 이 같은 속내가 현실화되기에는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국민의당은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와 손학규 의장 등 진보·중도세력 주도의 개헌을 고리로 한 연대에 반 전 총장이 합류하는 그림을 그리고 있고, 김종인 전 대표의 의중도 국민의당과 별반 다르지 않다.


이는 이미 보수층으로 상당히 치우진 반 전 총장이 주도하는 연대에 국민의당과 김 전 대표가 합류하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아울러 바른정당도 반 전 총장 측과의 당 대 당 합병 방식에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정병국 대표는 지난 25일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당 대 당 통합이라는 것은 있을 수 없다”면서 “진정으로 바른정당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반 전 총장이 바른정당에 입당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정 대표는 “(새누리당 일부 탈당 의원)10여명 정도가 당을 만드는 것도 아닐 테고, 만들 수야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할 것”이라며 “반 전 총장이 (국내에)들어보기 전보다 오히려 지지율이 하락하는 이유가 이런 부분에 대해 결단을 못 내려서 그런 거 아닌 가 판단하기 때문에 조속히 (입당 여부)결단을 내리는 게 옳다고 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개헌을 고리로 연대하고자 할 때는 생각해야 할 문제지만, 단순히 선거에서 이기기 위한 선거공학적 접근에서 연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정 대표의 지적대로 반 전 총장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문화일보>가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지난 23일과 24일 이틀 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반 전 총장은 16.0%의 지지율을 얻는데 그쳤다.


귀국 전 20% 초중반대의 지지율로 오차범위 내에서 문 전 대표와 경합을 벌이던 것과는 달리 귀국 이후 오히려 내림세를 그리고 있는 것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31.2%의 지지율을 기록하면서 반 전 총장보다 15.2%포인트 앞선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개헌을 고리로 보수와 진보를 모두 아울러 자신이 문재인 대항마 되겠다는 반 전 총장의 구상은 희망사항에 그칠 것이란 시각이 적지 않다.


‘플랜B’ 가동하는 각 정당들


이와 더불어 정치권 일각에서는 바른정당이 반 전 총장 측과 당 대 당 합병을 보이콧한데 이어 국민의당 및 대표적 개헌론자들과의 연대 논의가 지지부진할 경우, 반 전 총장의 몸값이 지금보다 더 하락할 것이란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당의 경우 안 전 대표와 천정배 전 대표가 대선 출마를 준비하고 있고, 손학규 의장과 연대를 모색함으로써 자강론을 꾀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예쁜 늦둥이 후보를 낼 것”이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새로운 대안으로 옹립하려 하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황 권한대행에 대한 기대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 여론조사에서도 그런 수치가 나타나고 있다”며 “대선에 출마할 자유가 있으니 그런 여지에서 문을 열어놓고 있는 것 가인가”라며 논란이 일고 있는 황 권한대행의 대선출마 여부를 옹호했다.


일자리 대통령 VS 경제 대통령…‘남경필·유승민’ 출격


바른정당도 마찬가지다. 설 명절 밥상머리 민심을 잡기 위해 설 연휴 직전 남경필 경기지사와 유승민 의원이 잇따라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남 지사는 지난 25일 바른정당 당사에서 대선출마 기자회견을 열고 “일자리 대통령이 되겠다”면서 “일자리 넘치는 따뜻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남 지사는 ‘대한민국 리빌딩(Rebuilding)’을 자신의 대선 비전으로 제시하며, ▲미래세대로의 세대교체 ▲협치와 연정 ▲공유적 시장경제 구축 ▲권위주의적 사회문화 바꾸기 ▲한국형 자주국방 강화 등 다섯 가지 키워드를 발표했다.


남 지사는 “대한민국을 바닥부터 리빌딩해서 나오는 종합적 결과물은 결국 일자리”라며 “국민 모두가 원하면 언제든 일할 수 있는 국민 일자리 특권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바른정당 당사에서 열린 대선출마 선언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남 지사가 ‘일자리 대통령’임을 강조했다면, 당내 경선에서 남 지사와 한판승부를 예고하고 있는 유 의원은 자신이 ‘경제 대통령’임을 부각시켰다.


지난 26일 유 의원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대선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경제를 살리고 안보를 지키는 대통령이 되겠다”며 “19대 대통령의 시대적 책무는 분명하다. 취임하자마자 경제위기와 안보위기부터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많은 대통령 후보 중 경제 전문가는 제가 유일하다”며 “대통령이 되면 우리 경제를 살리는 일에 매진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의원은 이어 “새로운 경제성장 전략으로 저성장을 극복해야 한다”면서, ▲사정기관 개혁 ▲저출산문제 해결 ▲공교육 정상화 ▲중부담-중복지 ▲부실재벌 퇴출 ▲한반도 비핵화 등을 대선공약으로 내세웠다.


▲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이 지난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제3지대 연대 주도권…潘 의도대로 대선판 흘러가지 않아


이와 같이 반 전 총장 측이 1차적 연대 대상으로 꼽고 있는 바른정당은 설 명절 민심을 잡기 위해 남 지사와 유 의원을 연달아 출격시키며 자생력을 키우고 있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등이 자생력을 키운 뒤, 반 전 총장 측을 ‘배제’한 채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 연대를 주도하게 되면, 자신들이 연대를 주도하려던 반 전 총장 측은 끌려 올 수밖에 없다.


이는 제3지대 연대의 주도권이 선거공학적인 측면만을 염두에 두고 있는 ‘반기문 정치결사체’ 측에 있는 게 아니라, 명확한 정강정책과 이념, 조직력 및 자금력을 앞세워 전국정당으로서의 기본적 골격을 갖춘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등에 있다는 것이다.


즉, 제3지대 연대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 등 ‘당과 당’이 주도하는 것이지, 전국정당의 기본 골격도 갖추지 못한 정치결사체 수준인 반 전 총장 측이 주도하는 게 아니라는 것.


결국 정치 초년생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중심으로 제3지대 연대를 주도하겠다는 반 전 총장의 계획대로 대선판이 흘러가지 않을 것이란 얘기다.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라 했다. 대한민국 국민들은 지난 19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이후 단 한 번도 정치 초년생인 대선후보를 대통령으로 선출한 전례가 없다.


▲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지난 25일 서울 종로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토론회에 참석해 물을 마시고 있다.

정치권의 숙제


추석과 함께 민족 최대의 명절로 꼽히는 설 연휴가 시작됐다. 이번 설 명절은 박근혜-최순실의 국정 농단 여파와 트럼프 정부의 정책변화 및 중국의 경제 제재 등으로 인한 국제 정세 불안, AI(조류독감) 여파, 경기침체로 인한 임금체불과 고용불안, 생활물가 상승, 김영란법 타격 등으로 그 어느 때보다 우울한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즐겁고 기분 좋은 명절이기 보다는 우려와 걱정이 앞서는 명절 분위기가 연출되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상호 간의 이해를 조정해 사회 질서를 바로 잡는 역할을 하는 것’이 정치(政治)의 사전적 의미다.


우리 국민들이 촛불집회를 통해 걱정과 우려, 분노를 표출하기 보다는 정치의 사전적 의미대로 보다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정치권이 대선을 앞두고 마지막 명절이 될 수도 있는 이번 설을 기점으로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