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이 23일 ‘즉각적인 개헌 추진’과 ‘차기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개최된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의 만남을 통해 “우리 당에서는 개헌을 즉각 추진하기로 결정을 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어 “만약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 인용 시기가 빨라졌을 때는 조기대선으로 준비를 해야 한다”며 “대선 전 개헌이 통과되지 않으면 대선 후에라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박 원내대표는 아울러 그간 ‘대선 전 개헌’에 반대 입장을 표명해오던 안철수 전 공동대표와의 온도차와 관련해 “어제 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제안한 대로 반드시 대통령 후보들이 개헌 공약을 하고 2018년 지방선거시 국민투표를 한다는 로드맵대로 추진한다”고 상호간 조율이 이뤄졌음을 시사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한 “반드시 결선투표가 필요하다는 것에 합의를 했다”고 전했다.


그는 “헌법 학자들에 따라 현재 선거법 개정으로 (결선투표제를 도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후술했다.


국민의당은 또 당내 국가대개혁위원회를 설치하고, 산하에 개헌분과위원회와 조기탄핵, 반패권-반수구 개혁정권 수립을 위한 위원회도 마련키로 했다.


박 원내대표는 덧붙여 “개헌분과위에서는 국회 개헌특위가 구성되면 우리 당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활발하게 토론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