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민의당 안철수 전 공동대표는 23일 “이번 대통령은 50% 이상 국민들의 동의를 얻고 당선돼야만 한다”며 자신의 ‘결선투표제 도입’ 주장의 당위성을 거듭 강조했다.


안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개최된 비대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이같이 주장한 뒤, “특히 다자구도에서 30%대로, 그리고 투표율 70% 정도로 당선이 된다면 불과 전 국민의 20%지지를 받고 대통령이 된다”고 가정된 특정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만약 그렇다면 임기 첫 해를 못 넘기거나 둘째 해 정도 되면 바로 레임덕에 빠질 우려가 있다”며 “외교 공백이 너무나도 오래 그대로 방치된 상태에서 이를 수습하는 것도 쉽지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따라서 내년 대선에서는 반드시 국민 50% 이상의 지지를 받은 사람이 당선돼야만 국정이 혼란스럽지 않게 리더십을 갖고 끌고 나가고 개혁을 완수할 수 있다”고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안 전 대표는 아울러 “현 대통령 선거제도에서는 자칫하면 끊임없는 연대 시나리오만 난무하게 된다”며 “어떻게 대한민국의 문제들을 해결할 것인지 해결 방법에 대한 진지한 토론에 관심을 두지 않게 될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그렇게 되면 정말로 대한민국이 위기에 빠질 것”이라며 “정책 선거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대통령 결선투표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이번엔 (탄핵심판 후) 60일 이내에 대선이 치러지게 된다. 아마 짧은 시간으로 사상최고의 네거티브 선거가 될 거라는 우려가 많다”며 “그러나 결선투표제가 도입된다면 네거티브 선거는 힘들다. 2등 이내에 든다고 하더라도 결선에 대한 우려 때문에 네거티브 보다는 정책선거를 할 수 밖에 없게 된다”고 주장했다.


안 전 대표는 그러면서 “지금이 논쟁적인, 그렇지만 꼭 필요한 법안들을 통과시킬 수 있는 적기”라며 “대통령 선거 결선투표제를 이번 선거에야말로 꼭 도입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