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막스 페이스북 캡쳐.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미국 유명팝가수가 대한항공 기내에서 발생한 승객 난동 사건에 대한 승무원들의 조치가 미숙했다는 지적에 대해 대한항공은 “이는 과장된 주장이며 회사는 매뉴얼대로 상황을 조치했다”고 21일 해명했다.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20일 오후 12시 30분(현지시각) 베트남 하노이에서 출발한 인천행 KE480편 항공기에서는 프레스티지석 한 승객이 술에 취해 주변 승객과 승무원들을 폭행하는 일이 발생했다.


문제의 승객은 이륙 후 1시간 40분이 지난 시점에서 기내식과 함께 위스키 2잔 반 정도를 마신 것으로 전해진다.


이후 옆 승객에게 시비를 걸고 얼굴을 손으로 가격 하는 일이 생기면서 기내 사무장이 난동 승객 처리 절차에 따라 승객의 안전 위협 행위에 대한 경고 및 경고장을 제시했음에도 난동을 지속했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다.


대한항공 측은 “기장은 난동 상황 보고 후 테이저건(전기충격기)을 준비했으나 주변 승객이 가까이 있어 이를 사용하지 못했고 포승줄을 이용해 문제의 승객을 결박했다”며 “이 과정에서 주변 승객들의 도움을 받았고 기내 난동 승객 발생 사실을 기내 방송했다”고 당시 상황에 대해 밝혔다.


하지만 당시 항공기에 탑승했던 리차드 막스와 푸엔테스 부부는 SNS를 통해 당시 상황을 설명하면서 “대한항공은 승객의 개입 없이는 이같은 상황을 어떻게 다룰지 몰랐다는 점에서 제재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푸엔테스는 “승무원들은 테이저건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몰랐고 로프를 어떻게 단단히 매야 하는지도 몰랐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대한항공 측은 “막스를 포함한 일부 승객의 도움을 받아 포승줄 결박을 한 것은 맞지만 당시 기내 상황 상 테이저건을 무작정 쏠 수가 없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았던 것이지 사용법을 몰랐다는 것은 과장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