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이석수 청와대 전 특별감찰관은 15일 문화재단 미르·K스포츠의 강제 모금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관여했을 가능성에 대해 “그럴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 전 감찰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개최된 ‘최순실 국정농단 국정조사특별위원회’ 4차 청문회에 나와 이같이 말했다.


이 전 감찰관은 ‘미르·K스포츠로 유입된 돈은 결국 박 대통령에게 간 것으로 봐야 하지 않느냐’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에 질의엔 “나중에 이게 발각되지 않고 시간이 오래갔을 경우에 궁극적으로는 이 재단의 소유관계를 가지고 분규가 일어날 것 같다고 생각했다”고도 했다.


이 전 감찰관은 “육영재단도 소유관계로 오랜 송사가 있었다. 박근령이 빚이 많은 것도 송사에 따른 빚이라는 말이 있다”며 “(미르·K) 재단도 필시 불미스러운 일이 있지 않을까 우려했다”고 부연했다.


그는 “두 재단이 퇴임 후 박 대통령이 운영할 재단으로 볼 수 있는 성격이 있냐”는 질문에도 “그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전 감찰관은 박 대통령의 강제 모금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당시 특감실의 역량으로는 당장 감찰을 시작하기에는 한계가 있지 않나 생각했다”고 토로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