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013년 4월 17일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채동욱 검찰총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등 여야 3당 최순실 국정 농단에 대한 별도 특검법안에 합의하면서 특별검사 후보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정부에서 ‘혼외자’ 논란으로 공직에서 내려왔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거론되고 있다.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15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채 전 총장을 특검으로 가장 많이 추천하고 특히 네티즌도 굉장히 요구하고 있어, 국민적 요구에 대해서는 정당은 한 번 검토해 볼만하다”며 채 전 총장이 특검 후보가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박 위원장은 “본인 수락 여부가 중요해 조심스럽게 (의사를)타진해 보겠다”고 말했다.


특검 추천 시점에 대해 박 위원장은 “(오는 17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특검법이 통과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석현 의원도 지난 8일 YTN라디오 ‘최영일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우리 당에서는 인물에 대해 공식적 논의는 없는데, 사견으로는 용기 있는 사람이 아니면 압력을 못 견딘다”면서 “음성적, 양성적 압력이 좀 많겠느냐? 채 전 총장이 용기가 있었다”며 채 전 총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어 “원세훈 전 국정원장,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다 기소했던 사람 아니냐”며 “그 양반(채 전 총장)이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채 전 총장은 박근혜 정부 출범 당시 검찰총장에 임명됐으나, 2012년 대선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를 맡아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기소하자 혼외자 의혹이 터져 나와 사임했다.


당시 야당에서는 채 전 총장이 국정원 댓글 사건 혐의로 원 전 원장을 기소하자, 청와대가 혼외자 논란으로 채 전 총장을 찍어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특히 채 전 총장 혼외자의 가족관계등록부를 청와대 행정관이 직접 조회한 것으로 드러나 이 같은 의혹에 설득력을 더했다.


채 전 총장 특검 임명과 함께 채 전 총장의 호위무사를 자처하다 좌천된 윤석렬 검사도 특검보로 임명되지 않겠느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