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명실상부 국내 정상급 대학인 서울대학교가 최근 여론의 십자포화를 받고 있다. 공금횡령부터 성적조작까지 이 학교 학생, 교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 성적 조작…평가자 서명 스스로 날조


먼저 최근 서울대 치의과대학원에서 학생들이 성적평가 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5일 서울대 치의학대학원은 10명의 재학생이 2016년 1학기 진행된 대학원 현장 실습 평가에서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현장 실습은 ‘케이스’라고 불리며 통상 레지던트나 교수의 진료행위 등을 보조·견학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평가된 점수는 졸업 후 전공을 원하는 과를 결정할 때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평가자인 레지던트 등은 해당 학생의 점수를 매겨 서명 후 제출하게 된다.


이번에 적발된 학생들은 자신들이 몰래 서명을 해서 ‘케이스’ 점수를 제출하는 등의 수법을 통해 성적을 부당하게 취득한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가 하면, 서울대 교직원들은 공금 횡령 혐의로 현재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서울대는 최근 환경대학원 부속연구실 직원이 수년에 걸쳐 연구자금 3억여원을 빼돌린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해당 직원은 연구실 직인을 위조해 실제 지출하지도 않은 내역을 가상으로 만들어 집행하는 방식으로 공금을 횡령한 혐의를 받고 있다.


서울대는 해당 직원의 사표 제출을 반려한 가운데, 조만간 징계위원회를 열어 이 직원의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교직원, 공금횡령에 보고서 조작까지…“돈에 눈 멀었다”


앞서 서울대에서는 ‘가습기 살균제 사건’과 관련해 옥시에서 돈을 받고 보고서를 사측에 유리하게 써준 혐의로 최근 이 대학 조모 교수가 구속된 바 있다.


지난 5월 직위 해제된 조 교수는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와 인체 폐 손상 사이에 인과관계가 없다는 내용의 실험결과 보고서를 작성하고 그 대가로 1200만원을 받았다.


아울러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에서는 최근 한 학생이 다른 사람의 아이디를 해킹해 수강신청을 조작한 사실이 발각되면서 유기정학 1년 처분을 받기도 했다.


해당 학생은 ‘자동명령’ 프로그램을 만들어 수강신청 클릭과 자동 로그인을 반복케 하면서 필수과목인 민법 수강신청에 실패한 후, 타인의 계정을 해킹해 수강신청을 취소하고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당 강좌를 신청하는 등의 부정행위를 저질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