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여야는 1일 20대 국회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열린 국회운영위원회에서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세월호 보도 개입 의혹’과 관련해 정면으로 부딪쳤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공세를 막기 위해 나섰지만, 야당은 ‘언론통제’라며 맹폭을 가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시 뉴스를 보고난 후 이정현 수석이 KBS 보도국장에게 전화를 했는데, 그렇다면 대통령과 이 수석이 관저나 공관에서 뉴스를 같이 봤던 것 아니냐”며 “당시 뉴스를 함께 봤는지 아닌 지는 관저 출입기록을 보면 알 수 있다. 당시의 관련 자료를 달라”고 말했다.


강 의원은 “제 2의 보도지침 사건이라 생각한다. 국민에게 직접 사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기동민 의원 역시 “고압적이고 모욕적인 언사가 가득하다”며 “대통령 재임기간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이런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서는 사과 표명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민경욱 새누리당 의원은 “보도 통제라고 하지만 녹취록을 들어보면 1~2분도 안되는 사이 동안 ‘봐 달라’라는 이야기를 수없이 한다”며 “이 수석은 청와대 대변인으로 있을 때 언론의 힘이커져 ‘보도통제’가 아닌 ‘보도구걸’이라는 말만 있다는 말을 했다”고 두둔했다.


이어 “서로 전화를 하면서 소통하며 토론하는 것은 당연히 할 수 있는 일이다”라며 “토론한 결과를 갖고 서로가 받아들일 것은 받아들이고 아닌 것은 내치는 것은 정부 기관과 언론 기관 간 혹은 취재원과 언론 간 건강한 긴장관계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와 관련, "오전회의가 끝나고 이정현 수석과 통화했다"며 "당시 홍보수석을 맡은 입장에서 간절한 문제니까 이야기한 것이지 예컨대 방송 편집에 관여한다든지 그럴 생각은 없었다고 했다"고 해명했다.


한편, 더민주 공정언론특위(위원장 박홍근)와 민주주의회복TF(팀장 박범계), 그리고 더민주 소속 미방위원들은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이정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의 통화 녹취록을 포함, 그간 박근혜 정권이 자행했던 공영방송 길들이기 시도에 대한 진상을 낱낱이 규명하기 위해 미방위 차원의 청문회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