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내달 있을 총선과 맞물려 조선·해운업의 구조조정이 미진한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금융당국이 일축했다.


금융위원회는 9일 브리핑을 통해 특히 대우조선해양의 5조5천억원 영업손실에 대해서도 “모든 정상화 방안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용범 금융위원회 사무처장은 “대우조선의 막대한 손실은 지난해 실사를 통해 이미 예상됐고, 현재 실사 결과에 따라 신규자금 지원, 자본 확충, 인력 구조조정 등의 정상화 방안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해운사, 구조조정 통한 경영 정상화 박차


현재 조선·해운사들은 기업 구조조정을 통한 경영 정상화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STX조선은 실사 이후 다운사이징 등을 진행 중이고, 성동조선도 삼성중공업과 경영협력 체결을 통해 영업 역량 강화 및 인력 감축 등을 추진 중이다. 또 SPP조선은 조선소 및 공장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양대 국적선사인 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은 주채권은행과 경영 정상화에 매진하고 있다.


먼저 현대상선은 지난달 2일 자산매각과 채무조정안을 포함한 전방위적 경영 정상화 방안을 내놓으며, 용선료 협상 등과 같은 후속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어 한진해운은 회계법인 컨설팅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 정상화를 꾀하고 있다. 확정되는 대로 채권금융기관 협의 하에 구조조정을 적극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대우조선 부실 책임 조사 중”


또한 김 처장은 내달 총선을 앞두고 당국의 대응이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에 대해 “올해는 세계경제 침체를 감안해 신용평가 대상을 늘리고 예년보다 오히려 더 강력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며 “대부분의 회사가 12월 결산이 이뤄지고 확정은 3월말이기 때문에 4월 이후에 이뤄지고 있는 것이지 총선 등 일정 때문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또한 금융당국은 지난해 5조5천억원에 달하는 막대한 영업 손실을 기록한 대우조선의 경영 부실 책임 소재 또한 철저히 가리겠다고 밝혔다.


최근 대우조선 사내 감사위원회가 고재호 전 대우조선해양 사장을 대규모 경영 부실의 책임자로 지목해 검찰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김 처장은 “핵심 임원에 대해서는 경영 판단의 잘못인지 고의로 알고 그랬는지 철저히 조사하고 필요하면 고발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직 CEO에 대해 이사회 조사를 통해 일부에 대해서는 외부 고발 등 조치를 취했고, 경영 사정이 나빠진 시기가 특정 CEO에 집중된 것은 아니다”며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