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 공천관리원회가 발표한 1차 컷오프와 일부 전략지역 발표에 대해 현역의원들의 반발이 촉발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더민주 공관위는 1차 컷오프에 이어 이보다 더한 정밀심사로 고강도 2차 컷오프를 예고하고 있어 공관위와 현역들의 갈등이 폭발할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1차 컷오프가 문재인 전 대표 시절 혁신위원회가 마련한 시스템 공천이었다면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체제의 2차 컷오프는 경쟁력과 도덕성을 기준으로 3선 이상 50%, 초·재선 30%의 정밀검사 대상자를 선정한다.


이어 이들에 대한 공관위원들의 가부투표로 다음 단계인 면접심사 대상자들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이와 관련해 정장선 총선기획단장은 지난 26일 “주말이나 내주 초에는 일부가 발표되지 않겠느냐”고 말해 이르면 2월 안에 2차 컷오프 대상자가 발표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1차 컷오프 10명을 대상으로 한 이의신청 마감 결과 ▲김현(비례-초선) 의원 ▲문희상(의정부시-5선) 의원 ▲백군기(비례-초선) 의원 ▲전정희(익산시을-초선) 의원 등 총 4명이 이의신청을 제기했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구제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전망이 대부분이다. 평가항목에 대한 계산착오와 같은 부분만 하자로 인정되고, 당헌·당규상 ‘현역 하위 20%컷오프’ 비율을 반드시 지키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당내 일각에서는 안타까움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주진형 총선정책공약단 부단장은 페이스북에 “컷오프가 너무 기계적이고 획일적인 기준에 의해 이뤄졌단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1차 컷오프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이런 가운데 강기정 의원과 전정희 의원이 컷오프 대상이 된 데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당이 강 의원을 쳐낸 것을 두고 “절차상 무리했고 부당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대표와 공관위는 계획대로 물갈이 방침을 추진하겠단 입장이어서 향후 공천에 대한 갈등이 폭발할 것이라 전망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