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롯데홀딩스 주주총회 이후 신동주 전 부회장이 돌아와 꺼낸 카드는 '광윤사'였다.


SDJ코퍼레이션은 오는 14일 오전 9시30분 일본 광윤사 담당 법무법인 사무실에서 일본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의 주주총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안건은 총 2개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광윤사 이사직 해임 및 새로운 이사직 선임 등이다.


광윤사 정관에 따라 이사직 해임 및 신규 이사 선임은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가진 주주의 과반수 출석 및 출석한 주주의 과반수 찬성을 얻으면 통과된다.


롯데그룹은 이번 공세에도 불구하고, 신동빈 회장의 지위가 흔들리지 않는다는 입장을 표면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광윤사가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 28.1%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일본 롯데를 지배하는 핵심기업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신 SDJ 코퍼레이션 회장의 이번 공세는 의미가 남다르기 때문이다.


신 SDJ 코퍼레이션 회장은 광윤사에 대한 신동빈 회장의 영향력을 줄여나가는 한편 일본 롯데를 장악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진행되는 일본에서의 소송을 통해 일본 롯데그룹 대표 이사직을 맡고 있는 신동빈 회장을 끌어내린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공세에 대해 신동빈 회장은 법정 공방을 통해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형인 신 SDJ 코퍼레이션 회장의 비방 등에는 일체 대응하지 않키로 했다.


이미 롯데 그룹을 장악하고 있기 때문에 비방 등에 대응할 경우 잡음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도 밑바탕에 깔려있다. 또 소송전이 본격화될 경우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롯데그룹은 광윤사가 보유한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이 28.1%에 불과하기 때문에 신동빈 회장이 광윤사 이사직에서 해임되더라도 한·일 롯데그룹의 경영권이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종업원 지주회사(지분율 27.8%), 관계사(20.1%) 등으로 주요 주주의 보유 지분이 나눠져 있다는 점도 신 회장이 우월한 지위를 확보할 수 있는 동력이라고 설명했다.


변수는 일본에서 진행되고 있는 소송전의 결과다.


신동주 SDJ 코퍼레이션 회장이 일본 소송전에서 승리할 경우 다양한 경우의 수가 발생할 공산이 크다.


당장 신격호 총괄회장이 대표이사에 복귀해 신동주 SDJ 코퍼레이션 회장에게 일본 롯데홀딩스를 맡길 수 있다. 이 경우 일본 롯데홀딩스가 다시 한국 롯데그룹을 지배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소송전을 신동빈 회장이 승리할 경우에는 원톱 체제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된다. 한·일 롯데그룹의 실질적 지배자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이 때문에 신 회장은 앞으로 진행되는 한일 소송전에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