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금융권의 뜨거운감자 대우증권 매각이 곧 시작된다. 대우증권의 지분을 43% 갖고 있는 산업은행은 오는 8일 매각 공고 내는 것을 시작으로 대우증권 지분과 산은자산운용 지분 100%를 묶어서 매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비입찰은 다음 달 초쯤으로 알려졌다.


대우증권은 2분기말 기준 자본총계 4조3050억원을 기록하며, 1위 NH투자증권(4조4979억원)에 이어 업계 2위를 달리는 초대형 증권사이다.


특히 현재 인수전에는 미래에셋그룹과 KB금융지주가 팽팽한 대결구도를 그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KB금융지주는 인수를 위한 자문단 선정을 완료했다.


◆ KB, 인수 자문단 선정


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KB금융은 대우증권 인수를 위한 재무자문사에 ▵모건스탠리와 ▵KB투자증권을, 회계자문사에 ▵삼정KPMG, 법률자문사에 ▵김앤장을 각각 최종 선정했다.


특히 앞서 KB금융은 재무자문단에 모건스탠리 외에 JP모간, 씨티글로벌마켓증권,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 삼성증권 등에 입찰제안요청서(RFP)를 발송해 경쟁입찰을 진행했다.


업계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대우증권은 2조원대를 호가하는 대형 매물로 유력 인수 후보인 KB금융 인수 자문단 선정은 핫이슈다.


반면, 대우증권 인수에 열을 올리고 있는 미래에셋그룹은 대우증권 인수 등을 위해 1조2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다.


한편, 국내 대형 증권사 중 하나인 한국투자증권을 보유한 한국금융지주도 아직 인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다. 다만 대우증권 인수에 관심을 가지고 진전된 수준의 내부 검토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