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원유철 신임 원내대표
[스페셜경제=권도윤 기자]새누리당 유승민 전 원내대표와 동반 선출되며 호흡을 맞춰온 원유철 전 정책위의장이 유 전 원내대표의 바통을 이어받았다.


이에 유 전 원내대표의 정책기조가 유지될 것이라는 시각이 대두되었으나 원 신임 원내대표는 정반대의 행보를 보여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지난 14일 단독출마로 선출된 원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자리에서 “당·청은 한 몸”이며 “당·청 관계가 수직적 혹은 수평적 이라는 말에 동의할 수 없다”고 말해 이러한 변화를 시사했다.


이어 15일에는 CBS 라디오에 출연해 “일단 국회에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 법안 등 국회에서 할 일을 하고 거기서 생겨나는 세수나 확보된 재원을 갖고 복지에 투입하는 게 맞다”면서 “경제활성화를 해보는 데까지는 해보고 나중에 정 어려울 때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지 국민의 삶이 어려운데 세금 올리는 것부터 이야기해서 되겠나”고 말했다.


증세는 최후의 수단이라는 이번 발언은 유 전 원내대표의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라는 입장과 상반되는 주장이라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야당이 주장한 법인세율 인상에 대해서도 유 전 원내대표가 긍정적인 입장을 보인 데 비해 원 원내대표는 “그리스 사태와 엔저 등으로 기업들이 어려운데 지금 어떻게 세금까지 더 걷을 수 있겠나”면서 부정적인 견해를 피력했다.


이렇듯 원 원내대표가 주위의 예상을 깨고 청와대의 입장과 궤를 같이하는 데 대해 정계에서는 “친박계의 힘을 직접 확인한 원 원내대표로서는 당·청 관계의 회복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원 원내대표가 유 전 원내대표를) 따라해 봤자 유승민만 부각될 뿐”이라면서 “당·청 관계 회복 차원을 넘어 유승민의 그림자를 벗어기 위한 ‘자기 정치’의 신호탄”라고 해석했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관계자는 “당 내에도 유승민을 지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며 “오는 20대 총선을 위해 당·청 관계도 중요하지만 취약 지역으로 꼽히는 수도권과 젊은층을 잡으려면 중도 노선 전략도 필요하다”고 우려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