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상범 기자]최근 금융당국이 중소형 연기금 등을 묶어 연기금 투자풀을 설치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 과정에서 운용기관으로 한국증권금융이 지정돼 논란을 빚은데 이어 이번에는 사외이사의 출신 성분으로 뒷말을 낳고 있다. 증권업계 출신 인사가 배제돼 있다는 점 때문이다.


지난 1일 금융투자업계 및 <머니투데이> 등에 따르면 증권금융은 증권업계가 사실상 대주주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지난 5년여 간 단 한 사람의 증권업 출신 사외이사도 선임되지 않았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재 증권금융의 사외이사는 총 4명. 이 가운데 증권업계 출신은 전혀 없다.


증권금융은 지난해 3월 기준 은행권과 증권업계, 증권유관 기관 등이 지분을 나누어 보유 중이다. 특히 한국거래소는 11%를 상회하는 지분을 보유, 단일 규모 최대주주 자리를 지키고 있다. 거래소의 최대주주가 증권사들이라는 점에서 증권금융의 최대주주는 사실상 증권사를 비롯한 증권업계다.


앞서 증권업계에서는 “증권업계의 지분이 절반에 달함에도 지금까지 증권업계의 목소리를 대변 해줄만한 사외이사가 한 명도 선임되지 않았던 것은 이해할 수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 대형증권사 관계자는 “2000년대 초반에는 증권사 CEO를 역임했던 인물들이 사외이사에 선임되기도 했지만 2009년 이후 관료 출신 인물들이 주로 그 자리를 맡아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증권금융 측은 “지금까지 증권업계의 공식적 요청이 있었는지의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 향후 적극적으로 의견 수렴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