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2012년 해외서 진행된 10개의 탐사사업 중 7개 사업 실패

[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지난 2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가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진행된 해외 자원개발 사업에 대한 질책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날 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석유공사가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이라크, 콜롬비아, 우즈벡 등에서 진행한 10개의 탐사사업 중 7개 사업이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다는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른 손실만 3000억원(미이행 부과금 포함)으로 추산됐다.


추 의원은 "석유공사의 해외자원개발 결과를 보면 혈세만 탕진한 셈"이라며 "임기 내에 성과를 내기 위해 무분별한 사업의 추진을 지시했던 MB정권과 정권의 지시에 조급하게 사업을 진행한 공기업의 정권 눈치보기가 만들어 낸 희대의 블랙코메디"라고 지적했다.


이에 오영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석유공사가 제대로 된 자원개발사업을 추진할 역량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석유공사의 탐사성공률이 3.3%에 그쳤는데, 이는 국제 평균 수준인 16%에 비하면 매우 저조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하진 새누리당 의원과 부좌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등은 석유공사가 2009년 캐나다 하베스트 에너지사의 자회사 노스아틀랜틱리파이닝(NARL)을 인수·매각한 사례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의원은 "석유공사는 당초 계획에도 없던 하베스트의 자회사 NARL을 현장실사조차 하지 않고 이사회 사전 승인도 없이 5일 만에 일괄 인수했다며 "그러나 올해 8월 NARL을 미국 은행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는데, 이 과정에서 자금유출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꼬집었다.


부 의원도 "NARL을 매각하는 과정에서 많게는 1억1300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며 "외부기관의 보고서에도 '매각가치가 낮게 평가될 수 있고 환경오염 리스크 확대 등 부정적 요소가 많다'고 명시돼 있다"고 질타했다.


특히 이날 감사에서는 가스공사에 대한 의원들의 질타도 이어졌다.


김제남 정의당 의원은 “가스공사가 혼리버 등 캐나다 셰일가스 3개 사업에 1조원을 투자했으나, 회수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확정손실만 6688억원이며, 광구 3곳 중 유일하게 사업이 중단되지 않은 '혼리버' 광구의 경우 향후 25년 간 수익이 1900억원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김 의원은 "가스공사 캐나다 법인의 회계감사인마저 혼리버 사업 등에 대해 '계속기업으로 잔존이 현저히 의심된다'고 밝혔다"며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MB 정부의 불도저식 해외자원개발 사업이 천문학적인 국민 부담으로 전가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에 당시 지식경제부 장관이었던 최경환 부총리의 책임론 및 증인채택 논란이 계속 뜨거워졌었다.


김제남 의원은 "MB 해외자원외교 청문회는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박완주 새정치연합 의원도 "자원외교 실패는 국부유출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더욱 엄중해 최 경제부총리가 국감장에 산업위원 자격으로라도 나와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홍지만 새누리당 의원은 "하베스트 인수와 매각 과정에서 영업손실을 예측하지 못했지만 석유공사가 단독으로 진행한 것 아니겠느냐"고 다소 회의적인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