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엔저-미국 양적완화 축소 등 대외 위험요인 언급

[스페셜경제=유기준 기자]소비 심리 개선에 따라 소비 지표가 일부분 살아나고 있다. 그러나 저물가 기조는 계속되고 있어 일부에선 디플레이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엔화 약세(엔저) 등 대외 요인도 만만치 않은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기업의 설비투자가 녹록치 않은 등 내수가 여전히 부진한 가운데 최경환 경제팀이 3개월도 안 돼 추가 경기부양책을 밝혔다.


지난 8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최근 경기는 2·4분기의 부진에서 다소 벗어나고 있으며 경기종합지수도 상승세로 나타났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최근 우리 경제의 회복 모멘텀이 약화되는 조짐"이라면서 "소비심리 등이 일부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 실물경제 활동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고, 내수부진과 저물가 지속에 따른 기업수익성 저하 등으로 투자부진이 지속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선행지표인 기업 설비투자는 7월에 3.4%였던 것이 8월 들어선 -10.6%까지 떨어졌다.


이에 대해 기재부 김병환 경제분석과장은 "설비투자는 8월 들어 항공기 도입 감소, (기업)투자심리 위축 등의 이유로 크게 둔화됐다"면서 "8월부터 기계류 수입이 다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보아 9월 설비투자는 다소 반등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세월호 사고 이후 침체됐던 소비심리가 일부 개선된 것으로 보였지만, 추가 회복을 막는 제약요인이 더 많은 것이 사실이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8월 72, 9월 74로 여전히 기준점인 100보다 한참 밑에 있다. 수출도 원화기준으로는 여전히 부진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고용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정규직보다는 임시직 등이 크게 늘어난 것이 우세하다. 양질의 일자리 증가세는 약하다는 의미다.


◆엔화 약세, 저물가 기조 등 디플레이션 우려


기재부는 10월 '그린북(최근 경제동향)'에서 ▵미국 양적완화 축소 ▵엔화 약세 ▵중동지역 정정 불안 등을 대외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최근 원·엔 환율은 글로벌 금융위기인 2008년 8월 이후 최저인 950원대까지 하락한 뒤 등락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어 미국의 추가 금리 인상, 일본의 추가 양적완화 가능성 등을 고려하면 중기적으로 엔화 약세기조는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해 엔화 약세는 국내 수출 기업들에게 직격탄으로 느껴진다.


엔화 약세가 장기화될 경우 일본 기업들의 수출품 가격이 낮아져 이와 경쟁해야 하는 우리 기업들은 수출시장에서 적잖은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대일경합도가 큰 석유제품, 자동차, 철강이 대표적으로 일본은 벌써부터 일부 품목의 가격을 낮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이에 기재부 관계자는 "외환시장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가면서 엔저 추이 등에 따라 필요 시 추가 대응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