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가혁신·경제활성화' VS 野 '박근혜 정부 심판' 구도

[스페셜경제=이필호 기자]30일 재보궐선거가 시작됐다. 전국 15곳 선거구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재보선은 규모에 걸맞게 여야 간 경쟁이 뜨겁다. 이날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선거에서 여당인 새누리당은 국가 혁신, 경제활성화, 미래를 위해 힘을 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야권인 새정치연합 등은 거짓과 탈법으로 준비되지 않은 새누리당 후보들과 무능한 박근혜 정부를 심판해 달라고 했다.


이에 따라 유권자들이 어느 쪽에 손을 들어줄지 주목이 쏠렸다.


이번 재보선에서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곳은 수도권, 그 가운데서도 서울 동작을과 경기 수원병(팔달)이다.


이와 관련해, 동작을에는 새누리당 나경원 후보가 우세했고 새정치민주연합 기동민 전 후보와의 단일화에 성공해 야권결집에 나선 정의당 노회찬 후보의 추격이 나타났다.


수원병 또한 새정치민주연합이 내세운 손학규 후보가 새누리당 김용남 후보를 따돌리고 '50년 여당'인 텃밭을 탈환할 지에 관심이 모였다.


이어 새정치연합이 현장상황실까지 차리고 주력해온 수원정에서의 새누리당 임태희 후보와 새정치연합 박광온 후보의 대결과, 평택을에서 내리 3선을 해온 새정치연합 정장선 후보를 새누리당 유의동 후보가 따돌릴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주목됐다.


특히 새누리당은 부산 해운대·기장갑과 울산 남구을 등 영남권 2곳과 대전 대덕과 충북 충주, 충남 서산·태안 등 충청권 3곳 등 모두 5곳에서, 새정치연합은 광주 광산을과 전남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 등 호남권 3곳에서 안정적인 승리가 예상되고 있다.


전문가는 “승패는 여야 모두 '박빙 우세' 내지는 '경합'으로 분류하는 7곳에서 갈릴 전망이다”라고 말하며 “새누리당은 승리기준을 8석으로 잡으면서도 9석까지 기대하고 있고, 새정치연합은 승리기준을 6석이라고 보면서도 최대 8석까지 기대하는 분위기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투표율도 주목되고 있다. 이번 선거가 휴가철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여야 모두 투표율에 신경전을 나타내고 있다.


이번 사전투표율이 사상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새누리당 측은 “어차피 투표할 유권자들이 투표를 당겨서 했다”고 일축했으며, 새정치연합 측은 “휴가 때문에 투표를 못할 뻔 했던 유권자들이 투표할 수 있어서 한 표라도 더 얻은 것이라고 의미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