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정부가 나들가게 활성을 위해 투자를 했지만, 정작 성과는 기대 이하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까지 4년간 659억원을 투자했음에도, 성과를 보지 못해 예산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부처 등에 따르면 중소기업청은 최근 나들가게 예산을 56억 5000만원에서 120억원으로 늘리는 예산요구안을 신청했지만 기획재정부 측이 이를 반려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소기업청은 지난 5월 지난해 나들가게 지원사업 전반에 걸친 성과평가와 문제점을 토대로 중장기 발전방안을 수립해 이달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당시 발표에 따르면 시설현대화와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등 점포환경 변화에 초점을 둔 기존 정책에서 공동구매, 물류지원, 가격경쟁력 제고 등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두고 추진된다.


이에 따라 맞춤형 POS 프로그램 설치 및 교육, 온라인수발주 교육, 유통경력 10년 이상의 전담매니저 점포 경영개선 종합지도 등이 추진되고 과거 간판교체, POS 설치, 상품 진열개선 등의 시설분야 지원은 중단된다.


이를 위해 중기청은 POS프로그램을 점포특색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일반슈퍼형, 편의점형, 야채청과 전문점형 등 유형별로 세분화했으며 스마트폰을 활용한 재고관리와 POS 화면에서 원터치로 상품을 선택하면 지역 중소유통물류센터 등으로 실시간 발주되는 온라인 수발주시스템도 구축했다.


특히 중소유통물류센터와 연계한 통합구매가 나들가게의 구매력과 가격 경쟁력 확보에 중요하다고 보고 물류센터 통합정보시스템을 올해까지 20개로 확대한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기재부가 ‘예산’을 이유로 정지 신호를 내리며 야심찬 계획은 물거품으로 돌아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중기청의 나들가게 사업 현황자료에 따르면 지난 4년간 659억원을 투입해 나들가게 1만11개의 개점을 지원했지만, 지난 4월을 기준으로 871개가 폐업하고, 162개가 개점을 취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진작 시행 되었던 나들가게 POS 설치 지원은, 이를 활용하는 나들가게는 20%에 그치며 ‘허상’이라는 지적이 뒤따랐다.


가장 큰 문제는 고객수와 매출이 모두 줄어들며 기재부 입장에서는 더 이상 예산을 늘릴 이유가 사라진 것이다. 실제로 기제부는 2012년 이후 매년 나들가게 예산을 줄인 것으로 드러났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