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3차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영환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3차 공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정미송 기자] 국민의힘이 총선 예비후보 공천 신청 접수를 마감하고,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후보자에 대한 심사와 경쟁력 등 여론조사를 펼친다.

공관위가 지난달 29일부터 6일간 진행한 공천 접수 결과, 지역구 공천 신청자 접수는 849명이며, 전체 선거구 기준 경쟁률은 3.35대 1로 나타났다.

공천관리위원회가 최근 받은 공천 신청자 자료를 토대로 부적격 심사를 진행한다며 5일 이같이 밝혔다.

앞서 공관위는 성폭력 2차 가해, 직장 내 괴롭힘, 학교폭력, 마약 범죄 등 4대 악 범죄와 배우자와 자녀 입시 비리, 채용 비리, 본인과 자녀 병역 비리, 국적 비리 등 4대 부적격 기준을 발표하며 여기에 해당하는 신청자의 원천 배제를 결정했다.

공관위는 아울러 성범죄, 여성범죄, 아동학대와 아동폭력 등은 사면 복권 경우라도 공천에서 원천 배제하며, 모든 범죄 경력에 대해 도덕성 평가에서 15점 감점을 적용한다고도 했다. 공관위는 이들 범죄에 대해 형사처분이 이뤄지지 않았더라도 후보자의 도덕성 평가에 반영한다는 복안이다.

공관위는 이날부터 후보별 경쟁력 여론조사도 한다. 해당 지역의 후보별 지지율과 본선 양자구도의 경쟁력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공관위는 예비후보자에 대한 면접심사를 13일부터 지역별로 실시한다. 공관위는 이후 경선, 단수추천, 우선추천지역 등 심사 내용을 차례로 내놓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