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사즉생 각오…혁신·민생으로 평가받을 것
"민주주의 훼손, 역사 퇴행·독주에는 결연히 맞서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뒤 당대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민주당 제5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뒤 당대표 수락연설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스페셜경제=강영기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 대표가 국민과 민생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사즉생의 각오로 임해 혁신의 결과와 민생 개혁의 성과로 평가받겠다고 다짐했다. 

이 신임 대표는 2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체조경기장에서 열린 8·28전당대회에서 당선 발표 후 수락 연설을 통해 "국민 우선, 실사구시의 대원칙 아래 확고한 민생 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주권재민의 민주공화국에서 국민을 대신하는 정치의 존재 이유는 오로지 국민"이라며 "첫째도 민생, 둘째도 민생, 마지막도 민생이다. 평화도, 질서도, 경제도, 환경도 민생"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약육강식 각자도생이 아니라 연대하며 공존하는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사회에서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사회로 바꿔가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삶이 반보라도 전진할 수 있다면 제가 먼저 정부여당에 협력하겠다. 영수회담을 요청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만들겠다. 국민과 국가를 위해 바른길을 간다면 정부여당의 성공을 두 팔 걷고 돕겠다"면서도 "민생과 경제, 민주주의와 평화의 가치를 훼손하고 역사를 되돌리는 퇴행과 독주에는 결연히 맞서겠다"고 전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뜻이라면, 민생에 필요하다면,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망설임 없이 최대한,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앞서 밝혔던 다섯 가지 민주당 비전을 반드시 실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대한민국 미래 비전을 준비하는 미래 정당, 유능하고 강한 정당, 국민 속에서 혁신하는 민주당, 통합된 민주당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 반드시 지키고 실천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지역주의를 넘어선 전국 정당화, 완전히 새로운 민주당을 만드는데 자신을 온전히 던지는 사즉생의 각오로 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오로지 혁신의 결과와 민생 개혁의 성과로 평가받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재집권을 위한 전당적 노력이 필요함을 피력하기도 했다.  그는 "당원이 당의 주인으로 거듭날 때, 당이 국민 속에서 국민과 함께 숨 쉴 때, 민주당은 가장 개혁적이고, 가장 민주적이고, 가장 강했다"며 당원과 지지자의 열망을 하나로 모아내지 않고 집권은 불가능하다. 다양성이 본질인 민주정당에서 다름은 배제의 대상이 아니라 역할 분담을 통한 시너지의 원천"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우리 모두 힘을 모아 당당하게 승리의 길로 나아가자. 새로운 민주당의 위대한 역사를 만들어 가자"며 "2년 뒤 총선에서, 4년 뒤 지선에서, 5년 후 대선에서, 오늘 전당대회는 승리의 진군을 시작한 날로 기록될 것이다. 오늘 함께 해 주신 당원 동지, 국민 여러분이 바로 그 역사의 주인공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이날 전당대회에서 총 77.77%의 득표율을 받아 신임 당 대표로 뽑혔다. 경쟁 후보인 박용진 후보는 22.23%로 고배를 마셨다.  차기 지도부의 일원이 될 최고위원으로는 정청래(25.20%), 고민정(19.33%), 박찬대(14.20%), 서영교(14.19%), 장경태(12.39%) 등이 선출됐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