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부동산 관계장관회의' 주재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부동산 관계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스페셜경제=이재형 기자] 정부가 집 없는 사회 초년계층을 대상으로 건설 원가 수준의 저렴한 역세권 분양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부동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러한 내용을 담은 국민 주거 안정 실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그간의 주택공급 방식을 전면 재검토하고 주택정책 패러다임을 과감히 전환하겠다"며 "단순 물량 확보 중심에서 양질의 거주환경 제공에 정책의 초점을 맞추고 민생·주거 안정 및 서민·중산층 삶의 질 개선까지 목표로 하는 주거 공간 혁신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선호도 높은 지역에 내 집 마련 기회가 확대되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겠다"며 "장기간 방치돼온 불합리한 재개발·재건축 제도를 순차적으로 개편해 도심권 주택공급 기반을 확충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민간의 전문성과 창의력을 활용하는 새로운 사업 모델인 민간도심 복합 사업을 도입해 도심 정비 사업을 촉진하고 공공성도 함께 확보해나가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향후 신도시는 입지 선정부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이미 계획된 교통망과 연계하겠다"며 "3기 신도시 등 이미 발표된 택지는 교통·교육 등 정주 환경을 개선하고 기업 유지 여건 조성 등을 통해 자족 환경도 갖추도록 하겠다"고 알렸다. 이어 "임대에서 분양까지 생애주기에 따라 주거 상향 이동이 가능하도록 부담 가능한 맞춤형 주택을 확대하겠다"며 "역세권 첫 집 등 사회 초년계층을 대상으로 건설 원가 수준의 저렴한 분양주택을 공급하고 토지임대부 주택 등 초기 부담을 낮춘 다양한 주택공급을 활성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층간 소음에 강한 주택, 여유 있는 주차 공간 등 변화된 주거수요에 부응하는 주택 품질을 확보하겠다"며 "이번 수해 피해 가구에 대해서는 개보수, 정상 거처 이주 등 긴급 지원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고 위험지역 정비, 방재시설 확충 등 근본적인 개선방안도 조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