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시아 내 시장 점유율 30% 확보
해외시장 품목허가 등록 절차 진행 중

팬젠 로고
팬젠 로고

[스페셜경제=선호균 기자] 바이오의약품 전문기업 팬젠이 바이오시밀러(의약품복제약) 빈혈 치료제 판매처가 확대될 전망이다. 

팬젠은 자체 개발해 한국과 말레이시아에서 판매중인 빈혈치료제(EPO) 제품의 국내외 시장 점유율이 안정적으로 확보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판매사는 중헌제약이다. 신장투석센터 중심으로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품질 우수성을 적극적으로 홍보한 결과 인지도가 높아지는 추세다. 

팬젠은 지난 2020년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했다. 파트너사인 듀오파마가 암젠의 오리지널 EPO 제품 점유율 40%를 대부분 대체했다. 국가 입찰과 프랜차이즈 투석센터 입찰에 선정돼 판매량이 안정권에 들어섰다는 평가다. 

팬젠은 사우디,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해외시장 품목 허가 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규제기관 방문 실사를 지난 6월 완료하고 품목허가를 진행하고 있다. 내년부터는 수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은 EPO 제품의 약가가 높고 오리지널 제품만 유통되는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이라 진출 성공 시 매출 증진에 크게 기여될 수 있는 시장이다. 

팬젠 바이오의약품 파이프라인 (품목명 : EPO , 팬젠 제공)
팬젠 바이오의약품 파이프라인 (품목명 : EPO , 팬젠 제공)

태국 시장은 GMP 실사와 문서검토 과정이 마무리 돼 품목허가를 기다리고 있다. 필리핀 시장은 팬젠의 파트너사인 말레이시아 듀오파마의 필리핀 지사가 직접 허가 등록을 수행하고 있다. 이미 GMP 인증은 획득했다. 베트남, 싱가포르, 브루나이, 미얀마 등지도 현지 파트너사를 활용한 허가등록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부터 기술이전이 진행 중인 터키 VEM사는 GMP 인증과 당사 원액을 사용한 완제 공정 밸리데이션이 완료됐다. 안정성 시험이 진행 중이다. 연말에 허가 신청이 들어가면 내년부터 팬포틴 EPO 원액 수출이 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액 제조 기술 이전도 계약에 따라 올해 말에 시작될 예정이다. 

팬젠 관계자는 “당사 첫 번째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팬포틴이 출시된 지 4년차가 되는 내년부터는 현재 진행되고 있던 대부분의 품목 허가 절차가 마무리 돼 매출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