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이준석 '궐위 아닌 사고'에는 일치'
권성동 "직대 결론…전대는 소수그쳐"
장제원 불참…안철수는 "직대에 합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제공)

[스페셜경제=남하나 기자] 국민의힘이 11일 최고위원회의와 선수별 회의, 의원총회를 모두 열고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의결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상 당대표가 '궐위' 상태일 경우에만 임시 전당대회를 열 수 있는데, 당원권 정지는 궐위가 아닌 '사고' 상태라는 것이 당 기획조정국의 해석이다. 의원들도 이 점에 대한 이견은 없다는 해석이다.

남은 변수는 이 대표의 자진사퇴 여부다. 이날 각급 회의체에서 당의 총의는 이 대표의 '궐위' 상태를 확정하고 권성동 원내대표의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하는 쪽으로 모였으나, 소수 의원들이 새 지도부 선출 필요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 대표와 각을 세워온 장제원 의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고, 유력한 당권 주자 김기현 의원은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권성동 직무대행은 이날 오후 국회 본관에서 의원총회를 마친 후 "당헌·당규 해석에 따라 당대표 직무대행 체제로 결론이 났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3시부터 권 원내대표가 주재한 의총에서는 이 대표 중징계로 인한 당내 혼란 수습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의총은 앞서 열렸던 초선·재선·중진 의원 모임에서 낸 의견들을 종합한 뒤 당내 총의를 모으는 자리였다. 

의원 선수별 모임에서는 당 중앙윤리위원회의 이 대표 징계 결정을 수용하고, '당대표 사고 상황'이라는 당 기획조정국과 지도부 판단에 따라 권 원내대표 직무대행 체제를 추인했다. 

일부 의원들은 의총에서 조기 전당대회를 개최해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지만, 2시간여에 이르는 논의 끝에 직무대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뜻을 모았다. 

권 원내대표는 의총 분위기에 대해 "물론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이나 임시 전당대회 개최 등을 주장한 의원들이 있었지만, 그야말로 소수 목소리에 그쳤다"고 전했다. 

직무대행 기간에 대해선 "윤리위에서 결정한 것처럼 당원권 정지 6개월 기간이 기본이지만, 정치 상황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예측하기 쉽지 않다"고 밝혔다. 이 대표가 당대표직을 사퇴하거나 경찰 조사 결과에 따라 조기에 복귀할 가능성도 있음을 고려한 답변으로 풀이된다. 

이 대표 복귀를 전제로 결정한 것인지를 묻는 말에는 "윤리위 결정에 따라 대행체제로 결정했다"고만 답했다. 이 대표와 만나서 대화할 계획이 있는지를 묻는 말에는 "이런저런 의견이 있었다. 좀 더 심사숙고한 다음 결정하겠다"고만 했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이 대표의 사퇴 필요성을 언급한 의원은 5명 정도였고, 권 직무대행 설명대로 큰 이견은 없이 총의가 모인 것으로 파악된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의원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이 불참했고, 유력 차기 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말을 아끼면서 '조기전대론'이 본격화되지 않은 측면도 있다. 

핵심 당권 주자 김기현 의원은  "의총에서 많은 의견이 다양하게 나와서 수렴됐으니까 의총 결과에 잘 맞춰서 빨리 해야 되겠다"며 "내용에 대해서 이런저런 얘기를 하는 게 예의가 아니다"라고 입장을 내지 않았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중진 의원 회의에 참석한 뒤에도 "여러 많은 이야기를 했다"고만 말하고 조기 전당대회 관련 질문에 일절 답하지 않았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절체절명의 과제를 해결하려면 임기응변 차원의 시스템으로는 역부족"이라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당대표로서 개인의 과거 문제로 촉발된 혼란에 대해 책임지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지도자로서의 도리"라고 적어 사실상 조기 전당대회와 이 대표 거취 정리를 촉구했다. 

장제원 의원은 이날 오전 중진회의와 오후 의원총회에 모두 참석하지 않았다.  안철수 의원은 의총 도중에 '오래된 약속' 참석차 자리를 뜨면서 "'직무대행으로 권 원내대표가 직을 수행한다'까지 합의가 돼 있고, 그 이후 어떻게 할 것인가는 아직 진전되지 않았다"고만 말했다. 자신의 주장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직무대행 합의'를 먼저 언급해 권성동 직무대행 체제에 힘을 보탰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