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압수수색 진행
후판값 인상 확률 높아, 실적악화 도미노 우려
2021년 임금교섭 미타결...노조 1주간 전면파업

지난해 3월 말 부분파업에 들어가 사내도로에서 오토바이 경적 시위를 벌이는 현대중공업 노조. (현대중공업 노조 제공)
지난해 3월 말 부분파업에 들어가 사내도로에서 오토바이 경적 시위를 벌이는 현대중공업 노조. (현대중공업 노조 제공)

[스페셜경제=임준혁 기자] 현대중공업이 삼중고(三重苦)에 시달리고 있다. 고용부로부터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압수수색을 당했고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 노동조합 파업 등 대내외적으로 힘겨운 상황에 놓인 것.

27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고용노동부는 전날 오전 9시부터 울산 소재 현대중공업 본사와 협력업체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지난 2일 발생한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판넬2공장에서 발생한 협력업체 소속 노동자 사망사고와 관련해서다. 해당 노동자는 가스를 이용한 철판 절단 작업 중 폭발사고를 당해 의식을 잃고 병원에 이송됐으나 끝내 사망했다.

현대중공업은 상시 근로자 50인 이상 사업장으로 중대재해법 적용 대상이다. 고용부는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안전보건총괄책임자의 안전보건조치 의무와 경영책임자의 안전보건확보 의무가 적법하게 이행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방침이다. 안전보건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판명되면 사업주나 경영책임자는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도 현대중공업에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포스코는 이번주 안에 조선업계와 조선용 후판 가격 협상을 마무리 지을 계획인데 톤당 최소 10만원 이상 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조선업계는 가격 인하 또는 동결을 주장하지만 철광석·제철용 원료탄 등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조선업계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낮다.

선박 건조 비용의 약 20%를 차지하는 조선용 후판 가격이 오를 경우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의 실적 악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회사 내부적으로는 노조 문제가 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27일)부터 모든 조합원이 7시간 파업,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8시간 전면 파업에 나선다. 2021년도 임금교섭이 아직도 타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당초 다음달부터 파업할 계획이었으나 일정이 당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확인 결과 2021년도 임단협은 지난 달 노사 잠정합의까지 이뤄졌으나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노조 파업과 관련 "원자재 가격 급등, 인력난 등으로 조선업 대외환경의 불확실성이 크게 증가한 상황"이라며 "회사 차원에서도 노조와의 원만한 임단협 타결에 동의하고 있는 입장"이라고 말해 노조 측이 주장하는 (사측이) 교섭 재개에 불응한다는 말은 사실과 다름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