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민간기업 전환, 회사 정체성 왜곡·책임 부담 요구” 메일 발송

지난달 2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사기(社旗)를 흔들고 있다. (포스코그룹 제공)
지난달 2일 서울 강남 포스코센터에서 열린 포스코홀딩스 출범식에서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이 사기(社旗)를 흔들고 있다. (포스코그룹 제공)

[스페셜경제=임준혁 기자] 지난달 출범한 포스코그룹의 지주회사인 포스코홀딩스가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메일을 전 직원에게 보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 시민단체 및 주민들이 최정우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 경영전략팀은 지난 6일 '포스코그룹 정체성'이라는 제목의 메일을 통해 "포스코는 2000년 10월 4일 완전한 민간기업이 됐다"며 "국민기업이란 모호한 개념으로 회사 정체성을 왜곡하고 과도한 책임과 부담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고 TV조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상술한 내용 외에도 포스코홀딩스는 "국민기업이라는 외부의 왜곡된 주장을 바로 잡고 친환경 미래소재 대표기업으로 정체성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설명자료를 작성했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이같은 내용의 홍보 메일 송부 사실이 알려지자 지역시민단체 등이 발끈하고 나섰다. 포스코지주사·미래기술연구원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는 13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반발했다.

범대위는 "'포스코는 국민기업이 아니다'고 한 것은 부모 세대의 피땀과 눈물, 제철보국의 창업정신을 거역하는 최정우의 억지주장"이라며 "즉시 회장에서 물러나라"고 주장했다.

범대위의 이러한 반발에 포스코홀딩스 측의 입장을 듣기 위해 전화통화를 수 차례 시도했지만 연락은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