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저축銀, 영업정지 직전 VIPㆍ임직원 친인척들만 돈 빼줬다

부산저축은행이 영업정지 직전 VIP고객을 비롯해 자사 임직원 및 이들의 친인척에게 몰래 예금을 빼준 사실이 확인됐다.

지난 24일자 한겨레 21일의 보도에 따르면 부산저축은행은 영업정지 직전 자사의 VIP고객 30여명과 임ㆍ직원 및 이들의 친인척 200여명에 대해 영업정지 가능성을 개별적으로 고지하고 이들의 예금을 미리 빼준것으로 밝혀졌다.

금감원은 부산저축은행 직원들의 이같은 행위를 확인하고 사전 영업정지 정보 유출 및 특정고객 인출 등을 조사 중이다.

당시 예금을 찾은 VIP고객들은 1. 가족명의 등 통장 2개 이상, 2. 통장당 1억원 이상 예금, 3.후순위채권 손실 3억원 이상의 조건을 갖췄다. 이들은 저축은행 대주주 임원 등의 소개로 예금을 맡겼으며, 지역 재력가를 비롯해 의료, 법조계 인사 등 유력계층 인사들이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혜 인출을 한 30 여명은 가족 명의 등으로 2~3개 이상의 예금통장을 보유해 특혜 대상은 계좌명의 기준으로 100 여명에 달한다.

당시 부산저축은행은 오후 8시 30분께 닫았던 금융전산망을 열어 이들의 예금을 빼줬다. 부산 저축은행 측도 VIP고객들에게 연락을 한 것은 맞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부산저축은행은 임직원 및 이들의 친인척 200여명에게도 영업정지 가능성을 사전에 고지해 예금을 인출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업정지 직전 VIP고객들이 인출한 예금의 규모는 140억원 가량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임직원 친인척들이 빼간 금액 역시 수백억원 규모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부산 저축은행의 영업정지로 예금이 묶인 고객은 30만명에 달한다. 예금자 보호 한도인 5000만원 넘게 예금한 고객만 1만2000명으로, 그 금액만 1000억원 수준이다. 이들 고객들은 부산저축은행 사태에 따라 이 돈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

이같은 사전 고지에 대해 금감원 측은 “특정 고객들을 상대로 영업정지 사실을 사전에 고지해 예금인출을 해준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하게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