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바이서 열리는 '가스텍 2021' 참가…CO2 등 관련 기술 선급인증 추진

현대중공업그룹이 개발 중인 액화수소운반선의 개념도.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그룹이 개발 중인 액화수소운반선의 개념도. [사진=현대중공업그룹]

[스페셜경제=임준혁 기자] 현대중공업그룹이 세계적인 가스 기술 전시회에서 이산화탄소(CO2)와 수소, 암모니아와 관련한 차세대 그린십(Green Ship) 기술을 대거 선보인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달 21~23일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는 '가스텍(Gastech) 2021'에 참가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 가스선의 축소 모델을 전시하고 자체 개발한 친환경 선박 기술을 소개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현대중공업그룹 조선 3사는 ▲대형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액화수소 화물운영시스템 ▲대형 암모니아추진·운반선 ▲중소형 LNG 부유식 가스 저장·재기화설비(FSRU) 등에 대한 선급과 기국의 기본인증도 받을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이 개발한 4만㎥급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은 세계 최대 크기로, 운항 중 탱크의 압력을 유지해 화물을 안정적으로 보존할 수 있는 화물저장시스템과 화물운영시스템을 적용했다.

또 바이로브 방식(둥근 탱크 2개가 맞물린 형태)의 탱크 7개를 이용해 화물 적재량을 최대화했고, LNG추진 엔진을 탑재해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게 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이산화탄소의 포집과 활용, 저장(CCUS) 관련 기술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만큼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 시장을 빠르게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안정적인 가압탱크를 적용해 운항 중에 발생하는 수소 증발 가스를 발전용 연료로 재사용 할 수 있는 수소운반선의 핵심기술 액화수소 화물운영시스템도 전시회에서 공개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영국 로이드선급과 업무협약(MOU)을 맺고 사이버 공간에서 선박을 구현하는 디지털트윈 선박 솔루션(HiDTS)을 운항 단계까지 상용화하는 데 협력할 방침이다.

그룹 관계자는 "CO2·암모니아·수소 등 해상 모빌리티 분야 친환경 기술 패러다임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