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당헌 및 당규 발표

▲ 좌측부터 이계안,이상민 공동위원장

[스페셜경제=최기성 기자]야권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최대 25명으로 최고위원회를 구성, 김한길 대표와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 2인 공동대표로 1년간 임시지도체제에 돌입한다.


25일 신당추진단 산하 당헌당규분과 이상민·이계안 공동위원장은 25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정치민주연합 당헌·당규를 발표했다.


발표한 당헌·당규에 의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민주당 김한길 대표와 새정치연합 안철수 중앙운영위원장의 ‘투톱 체제’와 최대 25명의 최고위원회를 구성해 1년 간 임시 지도부를 이끈다.


이어 부정부패를 차단하기 위한 공천혁신안과 탈북자 지원정책 수립을 위한 전담기구신설도 추진할 예정이다.


신당 최고위원회는 내년 3월 전당대회 이후 정식 출범하며 당대표,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사무총장, 전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상임최고위원 5명, 17개 시도당 위원장 중 호선되는 5명, 노인·여성·노동·청년위원장, 당대표 지명 최고위원 7명 이내 등으로 구성된다.


더불어 전당대회 전까지 1년간 당을 끌어갈 임시 지도부는 김한길 대표와 안철수 위원장의 2인 공동대표로 확정됐으며 이들이 각각 동수로 추천하는 최고위원들로 구성된다. 임시 최고위원 숫자는 정해지지 않았다.


원내대표는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그대로 유임된다. 그러나 임기가 끝나는 5월 둘째주 이전에 차기 원내대표 선거를 치를 계획이다.


이어 6·4 지방선거를 위한 경선 방식으로 기존 민주당의 ‘당원경선’과 ‘국민참여경선’(당원+일반국민) 외에 당원 숫자가 부족한 새정치연합을 배려해 ‘국민경선’(일반국민만 참여)을 새로 추가했으며 정치혁신 실천을 위해 공천비리나 경선부정이 확인되면 해당 후보자의 자격과 당원을 박탈하며 당 차원의 고발을 의무화하는 내용도 포함했다.


만약 당 소속 공직자가 부정부패로 지위를 상실하면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공천하지 않기로 밝혔다.


당 윤리위원회는 위원장을 외부 인사로 선임하는 등 절반 이상을 외부 인사로 위촉하기로 했다.


또한 다문화위원회, 새터민위원회, 재외국민위원회가 신설돼 사회적 소수계층 등의 지원정책을 수립한다.


비례대표는 원칙적으로 중앙위원회 투표로 확정하되 노인, 여성, 장애인, 청년, 국가유공자 등 선거전략상 고려가 필요한 후보자의 순위를 상위 30% 내에 안배할 것으로 보인다.


이상민 위원장은 “발기인 대회에서 표명한 새정치의 비전과 목표를 당헌에 담았다”면서 “당원과 국민의 폭넓은 지지를 기반으로 한 ‘국민 네트워크 정당’을 지향한다는 점도 표명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