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감 개방 위해 중소기업에 지분 전량 매각”
트윈타워 농성 노동자 25명 고용 유지키로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는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트윈타워 앞에서 청소노동자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제공)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는 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LG트윈타워 앞에서 청소노동자 고용승계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공공운수노조 제공)

[스페셜경제=변윤재 기자] LG오너일가가 건물 미화·시설관리 용역회사 ‘지수아이앤씨’ 지분 전량을 매각하고 관련 사업에서 손을 뗀다.

LG그룹은 8일 “지수아이앤씨는 LG와 독자적인 경영활동을 해왔지만 특수관계인 소유에 따른 일감몰아주기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시키기 위해 이번 지분매각을 결정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지수아이앤씨는 현재 종업원 2900여명 전원의 고용 보장을 전제로 지분을 매각할 계획이다. 다만 일감 개방이라는 차원에서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에 지분을 전량 매각한다. 

LG그룹 측은 “ 매각과는 별개로 농성 중인 청소노동자 25명에 대한 고용은 유지할 계획”이라며 “입주사에겐 질 좋은 서비스를, 종업원들에게는 안정적 일자리 제공 및 유지가 가능한 업체를 찾아 최대한 빠르게 매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수아이앤씨는 고(故) 구자경 명예회장의 자녀인 구훤미씨와 구미정씨가 지분 전량을 소유하고 있는 회사로,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 해고 논란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앞서 LG그룹의 건물 관리를 전담하는 자회사인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최근 LG트윈타워 청소용역을 담당하는 하청기업을 ‘지수아이앤씨’에서 ‘백상기업’으로 바꿨다. 이 과정에서 LG트윈타워에서 일하던 청소노동자 80여명이 해고됐다. 

회사 측은 청소노동자들의 품질 관리에 문제가 있었던 데다 정년 확대처럼 불가능한 요구를 했기 때문에 계약 종료를 택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동자들은 2019년 노조가 결성된 뒤 보복성 해고가 이뤄졌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휴일 근무는 물론, 무임금 노동. 휴게시간 미보장 등 부당노동 행위에 대해 항의하기 위해 노조를 결성하자, 사측이 1년 넘게 교섭에 불성실하게 응했다고 주장하며 고용 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16일 파업에 돌입하고, 트윈타워 로비에서 노숙 농성을 해왔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박홍근·박영순·이동주 의원은 지난해 12월30일 농성장을 방문해 사태 해결을 약속한 데 이어 지난 2일에는 정의당 장혜영 의원, 권수정 서울시의원이 농성장을 찾아 LG그룹에 청소노동자 집단해고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은 장애인 표준사업장 30명과 신규 청소용역업업체 60여명을 고용한 만큼, 노조의 요구를 전면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다만 정치권에서 쟁점화되면서 일감 몰아주기 논란까지 촉발되자, 사측은 진화에 나섰다.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과 지수아이앤씨는 지난 5일 고용노동부 남부지청이 주관한 조정회의를 통해 고용 유지와 관련한 안을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농성 중인 만 65세 미만 청소근로자 25명을 출퇴근 편의를 감안해 다른 사업장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소요되는 약 3개월 동안의 기간 동안에 기존 임금의 100%를 제공한다. 만 65세 이상 노조원 4명에게는 별도의 위로금을 지급한다. 

그러나 노조가 사측의 제안을 수용하지 않으면서 협상은 결렬됐다. 이후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공공운수노조 서울지부는 지난 6일 에스앤아이코퍼레이션과 지수아이앤씨 등을 노동조합법 위반 혐의로 고용노동부 남부지청에 고소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