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를 받으며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에 대한 표결을 진행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원혜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8일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강행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기립 표결로 의결했다. 청문보고서는 재석 위원 26명 가운데 민주당 의원 17명(위원장 제외) 전원이 기립해 채택됐다. 이번 표결에 변 후보자 사퇴를 요구하는 국민의힘 의원들(9명)은 일제히 표결을 거부하고 기권했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논의할 시간이 더 필요하다, 야당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진선미 위원장석을 둘러싸고 거세계 항의했지만, 진선미 국토위원장은 “(장관 후보자의) 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은 채 방치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며 “더 늦지 않게 절차를 진행하려고 한다”며 표결을 했다. 이에 상임위 과반 의석인 여당은 표결을 밀어붙였다.

여당은 변 후보자 임명에 문제없다는 입장이다. 여당 간사인 조응천 민주당 의원은 “그동안 변 후보자를 현미경으로 지켜봤는데 거두절미하고 너무 매도당한 점도 있다. 그렇게 나쁜 사람은 아닌 것 같다”며 “한 번쯤 지켜봤으면 좋겠다”며 변 후보자를 두둔했다.

강준현 민주당 의원도 “변 후보자는 노동인권 등 논란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를 했다”며 “의혹만으로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는다면 많은 인재들이 등용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야당 의원들은 거세게 반대했다. 야당 간사인 이헌승 국민의힘 의원은 “(변 후보자의) 막말 파문과 새로 드러난 성인지 감수성 결여, 준법성 결여, 일감 몰아주기 등 그동안 제기된 의혹들이 청문회에서 오히려 증폭됐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지명 철회를 통해서 이번 인사 참사를 정상화시켜 줄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강행하면 동참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같은 당 송석준 의원도 “지난 25일 크리스마스에 대통령이 검찰총장의 직무정지에 대한 법원 판결과 관련해 잘못된 부분에 대국민 사과를 한 바 있다”며 “이번 보고서가 채택돼 임명이 강행된다면 제2의 대통령 사과가 나올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범여권으로 분류되는 심상정 정의당 의원도 “변 후보자의 생명과 안전에 대한 저급한 인식과 노동 인권 감수성 부족은 시대착오적이며 국민정서와도 크게 괴리돼 있다”며 “특히 재난 시기에는 국토부 장관으로서 치명적 결격사유”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보고서 채택이 국토부 장관 임명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하며 채택 처리에는 동의했다.

국민의힘 국토위원 일동은 이날 국토위 회의에 앞서 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김희국 국민의힘 의원은 “국민의힘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내정자 지명 철회를 요구한다. 변 후보자는 국토교통 분야의 전문성은 차치하고 도덕성과 품격에 많은 흠이 있는 것이 확인됐다”며 “변 후보자 지명을 강행하면 불난 부동산 시장에 기름 붓는 꼴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변 후보자에 대해 “온갖 비상식적 망언에 더해서 블랙리스트 작성, 특별채용·부정채용 혐의 등 문제가 한 두 개가 아니다”라며 “변 후보자를 형사 고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가 이날 이뤄질 경우 변 후보자는 하루 뒤인 29일부터 국토부 장관 임기를 시작한다.

 

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hwon611@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