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페셜경제=이인애 기자]비은행권에서 부실 조짐이 드러나고 있는 가운데 경기 악화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비은행권 자영업자 대출 비중도 크게 증가하고 있어, 서민금융을 시작으로 대출 부실이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닌지 염려되는 상황이다.

한국금융연구원 중소서민금융연구실 이규복 연구위원은 지난 25일 민간금융위원회를 통해 ‘국내 서민금융 현황 및 역할 제고 방안’ 자료를 발표하며 “서민금융기관인 비은행 업권의 가계·자영업자 대출이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서민들의 부채 규모 확대를 지양하되 필요한 부분에 한해 적절한 가격·기간 동안 대출을 이용하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실제로 한국은행 통계를 보면 저축은행·상호금융·보험사·카드사·대부업체 등 비은행 대출기관의 가계대출 취급 규모가 266조4000억원이었던 지난 2010년 말에 비해 현재 505조5000억원 수준으로 약 2배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영업자 대출 취급 규모 또한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국은행 등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비은행권의 자영업자 대출 증가율은 지난 2017년 26.6%, 이듬해인 2018년 상반기 22.2%를 각각 기록하는 등 증가율이 20%를 웃돌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문제가 되는 것은 대출 이용자 가운데 빚을 갚을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신용자가 많기 때문이다.

이 연구위원이 가계금융복지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저소득분위의 부채 보유액은 지난 2012년 2359만원에서 2017년 3598만원으로 서서히 증가세를 보이고 있었다. 특히 저소득층은 담보대출 이용자 비중이 지난 2012년 61.5%에서 5년 만에 71.8%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이 연구원은 “서민들 중 자금이 꼭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양한 심사평가와 관리 등을 통해 합리적인 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으나 부채 규모 확대를 지양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인지에 대한 평가가 우선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방안으로 일각에서는 각 기관 재무상담 등의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는 등의 의견이 나오고 있다.

 

스페셜경제 / 이인애 기자 abcd2inae@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