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노무현재단은 한명숙 전 총리의 무죄 선고와 관련, “곽영욱 전 대한통운 사장의 뇌물수수 사건에 이은 두 번째 무죄 판결”이라면서 “진실이 거짓을 이기고 정의가 정치검찰을 이긴 것이다. 사필귀정”이라고 밝혔다.

노무현재단은 논평에서 “이번 무죄판결은 정치검찰에 대한 유죄 선고다. 정치검찰에 조종(弔鐘)이 울렸다. ‘한명숙 죽이기’를 위한 정치검찰의 추악한 공작이었음이 만천하에 드러났다. 이제 법정에 서야 할 피고는 정치공작을 벌인 정치검찰”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재단 측은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을 죽음으로 몰았던 정치검찰의 표적수사를 아직도 잊지 않고 있다. 그런 검찰이 사죄는커녕 한 전 총리에게 정치수사의 칼끝을 겨누어 기소하고, 이것이 무죄로 판결되자 다시 별건으로 공작수사를 벌이더니 이 또한 무죄 판결로 역사의 심판을 받았다”면서 “이제 검찰개혁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첫 단추는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추악한 표적수사에 대한 책임을 묻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법과 정의를 지켜야 할 기관이 법치를 유린한 두 번의 사태에 대해 검찰은 엄중한 책임을 져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은 추악한 공작수사를 지휘한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을 당장 해임하고, 국민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