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정홍원(69)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1일 이틀째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이날은 정 후보자의 공직 시절 각종 활동과 도덕성에 대한 검증이 집중됐다.


먼저 새누리당 이완영 의원은 정 후보자가 김해 땅을 매입한 것에 대해 “퇴임 후를 고려해서 매입한 땅이라고 하는데 1995년은 퇴임이 많이 남은 시점이다. 말이 안된다”고 지적하자 정 후보자는 “그 당시만 해도 돈이 있으면 있으면 땅에 묻어두려는 사고가 있었다. 땅값이 얼마나 올랐느냐 보시면 투기가 아니라는 것을 아실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전관예우 문제와 관련, “법조계 인사도 로펌에 취업할 때 행정부 공무원처럼 2년 동안 제한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고 질문을 던지자 “고려해보겠다”고 답했다.


민주통합당 이춘석 의원은 “정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재직할 때 박근혜 당선인의 동생 박지만 씨의 마약 투약 사건에 대해 낮은 형량을 구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자는 이에 대해 “제가 주임 검사가 아니라 차장이기 때문에 자세히 모른다”며 “검사 구형에는 상당한 이유가 있다. 벌금형을 구형했다면 무슨 사정이 있었을 것”이라고 두둔했다.


새누리당 이장호 의원은 “당초 현역 대상자였던 아들이 4년 후 디스크로 군 면제를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하자 정 후보자는 “제 아이가 군복무를 통해 떳떳한 아이가 되길 기대했다. 병으로 인해 군대를 못 가게 돼 참으로 안타깝고 군필한 이들과 부모님에게 미안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