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가 26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 환경부 블랙리스트 관련 철처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이날 봉욱 대검찰청 차장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자유한국당은 26일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청와대 민간 사찰 및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 폭로와 무소속 손혜원 의원의 전남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 부동산 투기 의혹 등에 대한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며 대검찰청을 항의방문 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법사위원회 소속 한국당 위원들 및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드루킹 댓글조작 특별위원회 등 20여명의 의원들과 함께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대검찰청 앞에서 항의 시위를 진행했다.


나 원내대표는 “저희가 오늘 대검찰청을 방문하게 된 것은 다름이 아니라 지금 검찰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기 때문”이라며 “아시다시피 그동안 적폐수사에 대해서는 검사 40명을 투입하고 대규모 수사단을 꾸려 수사를 해왔는데, 김태우 특감반원 의혹과 손혜원 사건 그리고 그밖에 많은 고소사건에 대해서는 지금 대검찰청이 동부와 남부지검으로 쪼개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저희가 고소·고발한지 58일 만에 청와대 이인걸 특감반장을 소환했는데, 결국 이 수사가 이렇게 지지부진한 것은 검찰이 결국 축소수사, 쪼개기 수사에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며 “제대로 된 수사를 해달라는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겨냥해서는 “조국 수석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주임검사가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발언했는데, 그러면 그동안 민정수석이 검찰 수사를 통제해 왔는지, 과연 검찰은 어떤 지휘감독을 받아왔는지, 어떤 통제를 받아왔는지 밝혀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문무일 검찰총장을 겨냥해서는 “저희가 오늘 검찰을 방문한다는 것을 예고했음에도 불구하고, 검찰총장 측에서 어제 분명히 ‘오늘 오전 일정이 없다’는 것을 답변해 놓고도 이 자리를 피해서 어디론가 출타해버렸다”면서 “결국 저희 검찰 방문에 대해 본인들로서는 매우 불편한 부분이 있고, 수사를 축소하고 지연하고 있다는 질타에 대해 답변이 궁색하다고 생각해 사실상 도망간 모습을 보인 것 아닌가 해서 매우 심한 유감을 표시한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축소수사 의혹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제대로 수사할 것인가 ▶지연수사 관련 ▶청와대에 의해 검찰 권력이 좌지우지되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문 등에 대한 답변을 촉구하며 “검찰이 정치검찰의 오명을 벗고 다시 나갈 수 있는 중차대한 운명의 기로에 서 있는데,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된 김태우 사건 그리고 손혜원 사건에 대해 조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해줄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어제(25일) 저희 조사단에서 추가로 국무총리실에서도 블랙리스트가 있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통일부 등등 문재인 정부에서 전방위적인 코드인사를 위한 블랙리스트가 작성되고 실행됐다는 말씀을 드렸다”면서 “그만큼 검찰이 지금 할 일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수사는 답보 상태”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저희들이 도무지 검찰 수사를 신뢰할 수 없는 상황까지 왔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일말의 단서를 찾았다”면서 “며칠 전 조국 수석이 ‘검찰 수사팀에 대해 통제가 되지 않는다’는 발언을 했는데, 이것은 엄청난 국기문란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아시다시피 법무부 장관이나 검찰총장도 개별사건에 대해 주임검사를 통제한다는 단어를 쓰지도 않고 쓸 수가 없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적 국가권력인 청와에서 검찰들과 관련된 사정업무를 하는 민정수석이 주임검사에 의해 통제가 안 된다고 기자들에게 얘기했다면 그 다음에 통제해왔던 내용은 어떤 건지, 통제를 시도했다면 어떻게 시도했는지 조국 수석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나아가 “이 사안은 엄청난 국기문란 행위라고 다시 한 번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부장검사 출신이면서 20대 국회 전반기 법사위원장을 지낸 권성동 의원은 “제가 듣기론 수사팀이 신속하게 청와대를 상대로 수사하겠다고 건의를 해도 대검찰청이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면서 답은 안하고 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정치권력에 기댈 경우 국민의 신뢰를 져버리게 된다”며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는 검찰 조직은 필요 없다”고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