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현 정책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8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인선 발표에 참석한 (왼쪽부터)윤도한 신임 국민소통수석, 강기정 신임 정무수석,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을 맞이하고 있다.

[스페셜경제=신교근 인턴기자] 바른미래당은 8일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를 맞이해 단행된 청와대 참모진 개편에 대해 “도덕성과 관계없이 정부요직에 친문인사를 쓴 청와대는 이번 기회에 청와대 정문 명칭을 ‘친문’이라 바꿔라. 오만한 청와대의 정체성에 부합할 것”이라며 강하게 쏘아붙였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눈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명단이다. 청와대의 독선과 전횡을 그대로 반영한 ‘구제불능의 인사’가 아닐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노영민 비서실장 내정자는 자신의 시집을 강매했다는 갑질 논란을 일으켰으며 아들을 국회 부의장 비서관으로 채용하는데 영향을 끼쳤다는 의혹을 받은 인사”며 “강기정 정무수석 내정자는 타당 의원과 주먹다짐을 벌이다 이를 말린 국회 경위를 폭행한 것도 모자라 청와대 경호실 직원도 폭행했으며 보좌관 폭행 건으로 벌금을 낸 적도 있는 인사”라고 거듭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대통령 주변에는 인물이 결점 많은 친문밖에 없는 것인가”라며 “적재적소에 인재를 삼고초려 해 쓰겠다고 한 취임사는 잊은 것인지 묻고 싶다”라고 일갈했다.


이어 “이제 보니 ‘삼고초려’아니고 ‘친문고려’다”라며 “기강해이 논란의 중심인 민정수석은 그대로 둔 채 갑질하는 비서실장과 폭행 전과 정무수석을 앉힌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그는 “이번 개편은 민생경제를 살리고 무너진 기강을 회복하는 것만 생각했어야 한다”며 “짙어진 ‘친문’의 그림자, 짙어진 ‘국민의 근심걱정’이다”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