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권은희 정책위의장.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위원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오는 9일 실시되는 것과 관련해, 바른미래당 권은희 정책위의장은 8일 “청와대 인사검증이 (문재인)캠프 출신인지 아닌지를 따지는 단계가 아닌지, 인사시스템에 다시 한 번 심각한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권 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조해주 후보가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공명선거특보로 활동했던 것이 확인됐다”며 이와 같이 질타했다.


권 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대선 이후 제19대 대통령선거백서를 발간한 바 있는데, 백서에는 당시 문재인 캠프에 참여한 인사들의 명부가 같이 수록돼 있다”며 “조해주 후보자는 대통령 후보자 직속조직인 특보단에서 공명선거특보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는데, 특보단은 각 본부의 위원장과 부위원장급 인사들과 함께 별도로 명부가 정리되었음을 미뤄보아 핵심 인사임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권 의장은 이어 “조 후보자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몫으로 추천됐다”며 “후보자는 선거관리위원회 관례상 상임위원을 맡게 될 예정인데, 상임위원은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을 보좌하고 소속 사무부처 사무를 감독하는 등 선거관리위원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가지는 요직”이라고 설명했다.


나아가 “하지만 헌법기관으로서 선거와 국민투표에 공정한 관리가 이뤄져야 하는 선관위의 특성상, 가장 중요시되는 가치가 공정성과 정치적 중립성임에도 불구하고 캠프 출신의 인사를 추천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막장”이라고 비난했다.


권 의장은 “헌법에서 중앙선관위 위원은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할 수 없도록 하고 있으며 ‘선거관리위원회법’에서도 위원이 정당에 가입하거나 정치에 관여할 때에는 해임의 사유가 된다고 정하고 있을 정도로 위원의 정치적 중립성은 필수 요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특정 후보자의 캠프에서 특보단으로 이름을 올린 후보자가 과연 선관위의 상임위원으로서 앞으로 있을 총선에서 공정한 임무수행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청문회 과정에서 그 자격여부를 면밀히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