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보도 캡쳐화면.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환경부 블랙리스트’에 이어 문재인 정권 청와대가 야권 성향 공공기관 인사들에 대한 조기 사퇴를 목적으로 특별감찰반원들에게 감찰을 지시한 이른바 ‘공공기관 블랙리스트’ 의혹까지 제기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27일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행위 실체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 특감반 비위행위가 소위 환경부 블랙리스트 작성이라는 추가 의혹이 새롭게 드러나면서 정부 차원의 광범위한 블랙리스트 작성 의혹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와 같이 꼬집었다.


윤 수석대변인은 “어제(27일) 환경부가 소속 산하기관 임원에 대한 야당 출신, 임명과정 등의 내용이 포한된 사퇴현황 자료를 작성해 청와대 특감반 김태우 수사관에게 전달한 사질을 인정했고, 해당 산하기관 임원은 환경부로부터 사퇴종용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이어 “이는 전 정부 출신 인사들을 몰아내고 현 정부 인사들을 내리 꽂으려한 명백한 정부 차원의 블랙리스트 작성행위”라고 일갈했다.


아울러 “김태우 수사관은 어제 한 언론사(채널A) 인터뷰를 통해 청와대 윗선 지시로 330개 모든 공공기관의 기관장과 감사 660여명의 정치적 성향을 파악하고 친야권 성향인사 100여명을 따로 추린 뒤 감찰에 나섰다고 주장하면서 청와대가 (김 수사관)개인일탈로 치부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16개월 간 하지 말라는 행위를 할 공무원이 어디있겠느냐고 항변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김 수사관의 항변은 국민의 눈높이에서 보더라도 충분히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 있는 주장”이라며 “이제 중요한 것은 청와대 윗선까지가 어디인지, 김 수사관의 말대로 이미 드러난 환경부 외에 어느 범위까지 광범위한 블랙리스트 작성이 이뤄졌는지를 밝혀내는 것”이라고 꼬집어 말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정부의 블랙리스트에 대해서는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고 목소리 높였던 일을 국민들은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지금 이 나라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일을 벌였는지 국민들은 명명백백히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했다.


윤 수석대변인은 “한국당은 국민을 대표하는 제1야당으로서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하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을 대상으로 청와대 특감반 비위행위 전반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검찰의 관련수사를 국민과 함께 지켜보며 국민의 눈높이에서 벗어나는 그 어떠한 수사과정에 대해서도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임을 밝힌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