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들이 파리협정의 실질적 이행을 위한 이행지침(rulebook)을 채택하며 온실가스 감축 등 파리협정을 이행하는 데 필요한 세부지침을 도출했다.


환경부는 지난 2일부터 폴란드 카토비체에서 열린 제24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4)가 지난 15일 오후 11시(현지시각) 2주간의 협상을 마치고 폐막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당사국총회에서는 2015년 제21차 당사국총회에서 채택된 파리협정 이행지침 마련 여부에 의의를 두었다. 파리 협정에는 산업화 이전 수준 대비 지구 평균온도가 2℃ 이상 상승하지 않도록 온실가스 배출량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앞서 2016년 열린 제22차 당사국총회에서 당사국들은 금년 24차 총회까지 파리협정 이행지침을 마련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파리협정 못지않게 중요한 논의대상인 이행지침은 파리협정을 실제로 이행하는 데 요구되는 세부사항을 규율한 것이다. 예를 들면, 파리협정에서 당사국은 5년마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 즉 국가결정기여(NDC)를 제출하도록 규정했는데 감축목표유형(BAU, 절대량, 집약도 방식)별로 포함돼야 할 정보를 구체적으로 정하는 등 개별 당사국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이행지침에서 구체화하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COP24에서는 먼저 개최국인 폴란드가 ‘공정한 전환’을 정상선언문에 반영했다.


공정한 전환은 탄소를 적게 쓰는 사회로의 전환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실직인구 등 기후 취약계층을 사회적으로 포용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이어 온실가스 감축, 감축 이행에 대한 투명성 확보, 기후변화 영향에 대한 적응, 개도국에 대한 기술이전 등 파리협정 이행에 요구되는 세부 이행지침이 갖춰졌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견해차는 있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가들의 의견이 반영돼 공통의 단일 지침을 마련했고 이에 따라 파리협정 모든 당사국은 각국 여건을 반영한 감축 목표를 정하고 이행해야 하는 의무를 갖게 됐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견해 차이는 있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국가들의 견해들이 적용되어 공통 단일 지침을 마련했다. 따라서 파리협정 모든 당사국은 각국의 감축 목표를 정하고 이행하는 의무를 띄게 됐다.


우리나라 대표단은 중재자 임무를 맡아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간의 견해차로 교착 상태에 빠졌던 협상 과정을 중재했다.


감축과 관련, 각 국가 감축 목표의 정확한 이해를 돕는 데 필요한 유형별 세부정보를 중재안으로 제시해 관철했다. 투명성과 관련, 선진국과 개도국에 공통으로 반영되는 지침을 마련하되 일부 자료수집 및 보고가 쉽지 않은 항목 등에 대해서는 개도국에 적절한 유연성을 주도록 하는 중재안도 관철했다.


이번 총회에서 각국 대표들은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세부 지침이 마련될 COP24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유엔 안토니오 구테헤스 사무총장은 “COP24에서 정치적 합의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고 이번 기회가 기후변화를 극복하기 위한 마지막”이라며 강력한 합의를 요구했다. 지난 총회 개최국인 독일은 이번 총회를 앞두고 전월 28일 녹색기후기금(GCF)에 향후 2년간 8.5억 불을 추가 공여하기로 발표했다.


전 미국 부통령인 엘 고어는 미국, 러시아, 사우디가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IPCC)의 ‘1.5도 특별보고서’ 지지에 반대 뜻을 밝힌 것을 두고 강력히 비판했다. 이번 회의 중 채택하려던 IPCC ‘1.5도 특별보고서’는 미국과 러시아·사우디아라비아·쿠웨이트 등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채택에 실패했다. 지난 10월 송도 IPCC에서 채택된 보고서에는 지구 온난화 수준을 산업화 이전 1.5도 아래로 유지할 경우 대규모 인명 피해를 막을 수 있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지난 11일 수석대표인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기조연설에서 “지난 7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을 수정해 우리 정부가 국내 감축분을 늘리는 등 후퇴 없이 온실가스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하며 우리 정부의 감축 의지를 밝혔다.


조 장관은 장관급 탈라노아 대화(상호비방 없이 포용적·참여적·투명한 방식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대화방식)에서도 1.5도 달성을 위한 정치적 지도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그 사례로 2030 로드맵이 수정합의에 이르게 된 과정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조 장관은 싱가포르 환경·수자원부 장관, 알제리 환경·재생에너지부 장관, 인도네시아 해양·자원 조정부 장관을 차례로 만나 폐기물, 대기오염, 물관리 등 환경 분야 교류를 통해 양국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편, 우리 정부는 총회 동안 한국 홍보관을 설치해 온실가스 감축, 적응 및 기후기술 협력 등에 대한 국가적 노력을 여러 가지 형태로 홍보했다. 유엔지속가능발전센터(UNOSD),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 등과 함께 행사를 개최하여 국제협력을 강화했고, 방문객 수는 전년보다 약 50% 증가한 9,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